막 오른 '장미대선'...민심 어디로
막 오른 '장미대선'...민심 어디로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7.03.15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일 5월 9일 최종 확정...후보 난립 구도 속 경선 레이스 돌입

[제주일보=김태형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으로 앞당겨진 대통령 선거일이 ‘5월 9일’로 최종 확정됐다. 헌정 사상 유례 없었던 ‘장미대선’으로, 예비주자 난립 구도 속에서 정당별 경선레이스가 본격화되면서 민심 향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15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가진 후 대통령 궐위에 따른 후임 대통령 선거일을 5월 9일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또 국민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 편의를 위해 선거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로써 지난 10일 헌법재판소 판결로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후 법률에 정해진 기한(60일 이내) 마지막날로 대선일이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국민의 참정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원활한 선거 준비를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대선일이 최종 확정되면서 이르바 ‘장미대선’ 정국도 본격적으로 막이 올랐다. 현재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주요 정당별 출마 예정자가 30명 안팎에 이르는 등 후보 난립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경선라운드부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이날 대선일 확정에 따른 주요 선거사무 일정을 확정했다.

선거 일정은 ▲4월 11∼15일 선거인 명부작성 ▲4월 15∼16일 후보자 등록 신청 ▲4월 25∼30일 재외투표소 투표 ▲5월 4∼5일 사전투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장미대선 정국 재편과 맞물려 후보별 합종연횡 등의 움직임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초반 여론 추이가 어떻게 형성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