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동 이어 사드 악재...해운공사 '첩첩산중'
정부 제동 이어 사드 악재...해운공사 '첩첩산중'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3.13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中 크루즈 관광객 급감에 정상화 시점까지 설립 잠정 연기...전면 재검토 필요성도 제기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올해 하반기로 예정됐던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시기가 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으로 내년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특히 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은 이미 정부 심의에서 사업성 보완 결정이 내려진 상태에서 사드 보복 이후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 급감에 따른 제주 인바운드관광시장의 불안정성이란 변수까지 만나면서 공사 설립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제주도에 따르면 이달 말께 행정자치부와 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에 대한 재협의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최근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크루즈 관광객 급감으로 잠정 연기됐다.

해운항만물류공사는 크루즈의 제주항 기항 급증과 오는 7월 서귀포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내 크루즈항 개장을 고려해 올 하반기에 출범해 항만 관리‧운영 등을 맡을 계획이었다.

향후 국제항로 개설 등 해상 운송사업과 지역 생산품 물류체계‧유통구조 개선사업, 항만 배후단지 조성‧관리‧운영, 항만 재개발사업 등도 해운항만물류공사 사업으로 검토됐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크루즈의 제주 기항 일정이 취소되고 15일 이후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제주도는 정상화 시점까지 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추진을 유보했다.

제주도는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 등이 회복된 후 해운항만물류공사 추진을 재개할 방침이지만 행자부 재협의와 조례 제정 등 설립절차를 고려할 때 연내 설립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이와 관련, 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안은 지난해 12월 말 행자부 심의에서 제주도개발공사와 제주관광공사 등 기존 공사와의 업무 중복에 따른 사업계획 보완 결정이 내려지면서 섣부른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여기에다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크루즈 관광 등 제주 인바운드관광시장의 재편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크루즈 기항이 급감하다 보니 당장 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무리여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현재로선 출범 시기만 늦췄을 뿐 공사 설립 계획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