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국토부 말 달라...도가 명확한 입장 요구해야"
"공군-국토부 말 달라...도가 명확한 입장 요구해야"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3.13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자위,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도마 올라...도민사회 혼란.갈등 야기 등 우려 제기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최근 공군이 제주에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공식화하면서 새로운 도민사회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제주도정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특히 공군이 남부탐색구조대 설치를 발표한 것과 달리 국토교통부는 그런 계획이 없다고 밝히는 등 정부 부처 간에도 서로 다른 의견을 표하면서 도민사회 혼란과 갈등을 야기하는 점에 대해 제주도가 중앙정부에게 명확한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바른정당·제주시 연동 갑)가 13일 제349회 임시회를 속개하고 제주도로부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등 갈등 해소방안 추진상황’과 관련한 현안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공군의 남부탐색구조대 설치 문제 등이 도마에 올랐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은 “최근 국토부가 제주도에 제주 제2공항은 순수민간공항으로 군 시설계획은 검토된 바 없다는 문서를 보냈는데 공군은 왜 제주를 방문해 남부탐색구조대 배치계획을 밝힌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강정 민군복합항(해군기지)도 건설 후 줌월트 배치 등 여러 불협화음이 나타나면서 제주가 화약고가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며 “도정은 국토부 공문만 믿지 말고 정부에 당당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를 언급한 후 “중앙정부와 엇박자가 나면 도민과 시민 입장에서 당당하게 거부한다는 입장을 강경하게 표명해야 하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은 “남부탐색구조대는 이름만 바꾸면 공군 부대 아니냐. 군이 나서 구호나 인명구조를 할 만큼 제주에 사건사고가 많은가”라며 “공군기지 창설 시도는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국토부의 말만 믿을 게 아니라 정확한 정부 입장을 확인받아야 한다. 대선 후보들에게 입장을 밝힐 것을 요청하고 공약에도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공군의 계획은 일방적인 희망사항으로, 주무부처(국토부) 입장이 절대적인 만큼 지나치게 우려하는 것도 합리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