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대선 정국 돌입…4·3희생자추념식 정부 관심 절실
조기 대선 정국 돌입…4·3희생자추념식 정부 관심 절실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3.1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재판소 탄핵 결정에 따라 행자부 조기 대선 준비체제 돌입
행자부 비상 걸리면서 희생자추념식 소홀 우려…지원 절실 요구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69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이 약 보름 앞으로 다가왔지만 헌법재판소의 탄핵소추안 인용 결정에 따라 정부가 조기 대선 준비체제에 돌입하면서 희생자추념식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소홀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추념식을 주최하는 행정자치부가 곧바로 대통령 선거와 취임식 등 차기 정부 준비는 물론 대통령 기록물 정비 등에 나섰지만 추념식이 차질 없이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3일 행자부와 제주도 등에 따르면 최근 ‘제69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 세부추진 계획’이 마련됐다.

현재 4·3희생자 추념식 봉행위원회와 봉행집행위원회가 꾸려졌으며, 오는 28일 준비상황 최종 보고회가 열릴 예정이다. 여기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참석을 위한 중앙절충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조기 대선 실시로 행자부가 차기 정부 출범 준비와 함께 대통령기록물 이관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려야 하는 등 비상이 걸리면서 자칫하면 정부가 주최하는 추념식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사실상 제주도정이 주도적으로 추념식을 준비할 수밖에 없는 실정인 데다 아직 권한대행의 참석 여부도 확정되지 않은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과 관심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헌재의 탄핵 인용으로 조기 대선이 결정되면서 행자부에서도 차기 대통령 취임식 준비 등에 들어가게 됐다”면서 “행자부에서 차기 정부 출범을 위한 준비를 전담해야 하는 만큼 어려움이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국가의례로 봉행되는 4·3희생자추념식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대통령 권한대행 참석을 위해 행자부와 지속적으로 절충에 나서고 있다”며 “70주년을 앞두고 올해 69주년 추념식이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