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부의장 “대통령했던 사람부터 헌법 안지키면…”
심재철 부의장 “대통령했던 사람부터 헌법 안지키면…”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3.13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前 대통령 겨냥 날선 비판…비박 탈당 신호탄으로 해석
자유한국당 심재철 국회 부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전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재판결 불복메시지에 대해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인 심재철 국회부의장이 “대통령을 했던 사람부터 헌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과연 일반 국민의 헌법과 법규의 준수는 얼마나 기대되겠는가”라며 박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13일 심 부의장은 ‘남에게는 승복하라면서 자신은 불복이라면’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저에 도착한 박근혜 전대통령은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말함으로써 승복한다는 말 대신 오히려 불복을 암시했다”며 “얼마전까지 헌법의 마지막 수호자였던 대통령이었던 사람이 이렇게 헌법을 무시하는 듯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 부의장은 “박 전 대통령은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헌재 판결에 겸허히 승복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고 헌재의 세종시 수도이전 위헌결정에 대해서는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곧 헌법을 존중하지 않은 것으로, 이것은 헌법에 대한 도전이자 체제에 대한 부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며 “헌재 결정에 승복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말은 다른 사람은 물론 자신에게도 해당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심 부의장은 “박 전 대통령이 태극기와 촛불로 갈라진 국민들에게 대통합을 당부했더라면 정말 좋았을 텐데 그렇게까지는 아닐지라도 최소한 ‘동의할 수는 없지만 받아들인다’는 정도의 발언이라도 기대한다면 무망한 것일까”라고 전했다.

심 부의장의 이같은 입장은 전날 삼성동 사저 앞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맞았던 친박계 서청원·윤상현·조원진·김진태 의원 등과는 다른 방향으로 향후 탈당가능성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비박계 의원들이 대거 탈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