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원순환센터 이달 내 착공, 이번주 분수령
환경자원순환센터 이달 내 착공, 이번주 분수령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3.12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양돈장 이설 비용 마을 지원' 제안에 동복리 16일 총회서 표결 등 거쳐 동의여부 결정할 듯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행정과 마을 간 ‘양돈장 이설’ 협약 이행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를 낳고 있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이 이뤄질지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12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따르면 오는 16일 오후 동복리 마을총회가 열려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에 동의할지 여부에 대한 주민 의견이 결정될 예정이다.

이날 총회에서 제주도가 양돈장 이설 비용을 마을에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이 이를 수용해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에 동의할지 아니면 반대할지 판가름 난다.

이에 앞서 지난달 28일 열린 마을총회에서 공사 동의를 놓고 주민 의견이 엇갈려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만큼 이번 총회에서는 표결 등을 통해 동의여부를 가릴 것으로 보인다.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2014년 사업 유치 당시 협약서에 마을 내 양돈장 이설이 명시된 만큼 공사에 앞서 양돈장 이설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제주도는 지난 2일 착공을 시도했지만 반대 주민들이 공사 현장을 막아서면서 무산됐다.

동복리 관계자는 “주민들은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이 시급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도 협약서에 명시된 양돈장 이설이 구체화되지 않고 있는 만큼 공사에 쉽게 동의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행정의 제안 등을 놓고 동의 여부에 대한 찬반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은 봉개동 매립장 만적 등을 감안할 때 쓰레기 대란을 막으려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현실적으로 당장 양돈장을 옮길 수 있는 뾰족한 수가 없는 만큼 마을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한 뒤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 지연은 동복리가 2014년 5월 사업을 유치할 당시 주민들의 요구에 제주시가 양돈장 대표 동의도 없이 협약서에 양돈장 이설을 명시한 것이 발단이 됐다.

그 동안 양돈장 이설 방안을 찾지 못한 가운데 환경자원순환센터는 지난해 말 착공 예정이었지만 주민들의 협약 이행 요구로 착공이 지연돼 내년 5월 매립장 완공이 불투명한 상태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