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보복 제주관광 체질 바꿔야
中 사드보복 제주관광 체질 바꿔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3.0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한국에 대한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THAAD) 보복이 구체화되면서 제주 관관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제주관광산업이 제주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관광산업의 침체는 관광분야에만 그치는 게 아니어서 그 파장을 쉽게 가늠하기 어렵다. 중국 정부가 한국 여행상품 판매를 금지하면서 당장 호텔과 면세 업계는 물론 영세 관련업체들까지 손님 감소와 매출 축소 등의 타격이 예상되면서 위기의식이 커지고 있다.

본지 취재결과 중국의 한국 관광 금지령에 따른 여파가 현장에서 현실화 되고 있다. 면세점이나 호텔 등 대형 시설은 아직 이렇다 할 피해가 없지만 제주시 연동 바오젠거리 화장품가게나 서귀포시 성읍민속마을 등에서 영업 중인 음식점 등은 중국 관광객 감소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일부 식당은 하루 400~500명 중국인 손님을 받았는데 최근 20~30명까지 떨어진 곳도 있다. 이처럼 중국인 관광객 감소세가 심상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감에 따라 제주도는 유관기관‧단체와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령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그런데 지금 발생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의 감소는 사실상 중국정부차원에 이뤄지는 것으로, 지방정부가 대책을 세운다고 해도 뾰족한 수가 나올 수 없다. 그렇다면 이번 기회에 아예 제주 관광의 체질을 바꿔야 한다.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큰 만큼 중국에 대한 외국인 관광시장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것이 중심이다. 지난해 제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360만명으로 이 가운데 중국인이 306만명이다. 전체 외국인 관광시장의 85%를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고 있다. 제주의 외국인 관광시장은 중국인 독무대나 마찬가지다.

가뜩이나 내수기반이 취약한 제주 입장에서 씀씀이가 비교적 큰 이들 중국인 관광객들은 제주의 경제·소비 활성화에 분명 도움이 돼 왔다. 물론 대형 면세점과 바오젠거리를 중심으로 하는 제주시 연동지역 등이 가장 큰 혜택을 입었지만, 그 여파는 제주전역에 미쳤다. 국가방위와 애국심을 유독 내세우면서 정부만 믿고 따르라고 한 우리정부에 대한 불만도 높다. 중국정부가 사드 보복에 나설게 사전 충분히 예상됐지만, 이를 외교적으로 풀지 못한 우리 정부의 무능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이 때문에 거칠게 나온다.

냉정하게 보면 지금의 상황은 단기간에 끝날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사드 보복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자구노력이 필요하다. 중국인 관광객에만 의존했던 관광산업을 이웃 국가인 일본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지역으로 넓혀야 한다는 얘기다. 이번에 조차 어영부영 넘어가면 머지않아 제2 제3의 ‘사드보복’에 제주관광산업은 휘청거릴 수밖에 없다. 위기 속에 헤쳐 나갈 답이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