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덕정 복원 사업 어떻게 할 건가
관덕정 복원 사업 어떻게 할 건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3.0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제주시 원도심 재생사업이 난관에 부닥쳤다. 일단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의 일환인 ‘차 없는 거리 조성사업’과 ‘서문 복원사업’이 없던 일이 됐다.

제주도가 “주민들이 반대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사업 목적에도 맞지 않다”며 이같이 결정했다고 한다. 방침이 이대로라면 제주시 원도심 재생사업은 전체가 재검토돼야 한다.

주민들이 ‘관덕정 광장복원 사업도 백지화하고 이 사업의 전체를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일 열린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에 대한 2차 주민간담회’에서 나온 주민들의 요구는 간단하다.

주민들은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이 원도심 활성화 사업이라고하는 데 상권을 침체시킬 우려가 있다”며 “(이 때문에) 주민들이 사업의 백지화를 원하는대도 제주도는 사업 계획안과 실행안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도대체 그동안 이 사업을 어떻게 추진해왔고 주민 의견을 어떻게 수렴했기에 사업 전체가 이런 상황을 맞았는가.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은 2011년 ‘제주목관아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연구용역’을 통해 복원 방안이 제시된 묵고 또 묵은 사업이다. 2014년에는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이 현장을 방문해 그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리고 지난해 6월에는 원희룡 도지사가 원도심 역사문화자원을 답사하면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사업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었다. 그런 과정을 거쳐 지난 해 하반기부터 이 사업이 본격 추진됐다.

제주도는 지난 해 11월에 관덕정 주변 5개 동장의 추천을 받아 민간합동추진협의회를 구성했다. 여기에서 간담회를 비롯 지역 주민과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작업을 했다고 한다.

제주시 원도심 재생을 위한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은 그렇게 시작했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됐다.

그런데 이렇게 어이없게 백지화된다면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서 지난 1월에는 광장 복원에 따른 교통처리 대책 및 주차장 확보 등 교통대책 마련을 위한 교통분석 및 시뮬레이션 용역까지 발주되어 있는 상태다.

이제 어떻게 할건가.

제주도는 지난해 민간추진협의회를 구성하면서 “광장 복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역 주민과 상점주들이 직접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과정에 참여하도록했다”고 밝혔었다. 그렇다면 그동안 민간합동추진협의회는 뭘 했나.

그냥 유야무야 넘어갈 일이 아니다. 여러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 대책을 찾아야 한다.

관덕정 광장 복원사업은 지리적인 상황과 지역의 역사, 현재 주민들의 삶까지 감안해 향후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계획 아래 추진돼야 할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