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제주 앞에’ 당당해야
제주해군기지, ‘제주 앞에’ 당당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2.2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들어선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하 제주해군기지)’이 지난 26일 준공 1년을 맞았다. 제주해군기지는 준공과 함께 대한민국 남방해역의 해상교통로를 보호하고 해양주권을 수호하는 ‘21세기 청해진’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기지에는 제주기지전대와 제93잠수함전대, 제7기동전단 등 3개부대가 배치돼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제주기지전대는 인근 관할해역 수호와 기지 방호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제주기지전대는 기지수호는 물론 민간 해양사고 수습 등에도 17차례 지원 실적을 기록했다.

제주해군기지 제93잠수함전대는 해군의 최첨단 잠수함인 장보고급과 손원일급 잠수함이 항시 사용할 수 있는 시설에 힘입어 다양한 작전을 벌이고 있다. 또 대한민국 해군의 중심 군함격인 세종대왕급 이지스 구축함과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 등을 거느린 제7기동전단은 대한민국 해양주권 수호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해군은 이밖에 부대별 대민지원팀을 만들어 감귤수확 일손 돕기를 비롯해 폭설 및 태풍피해 복구 작업은 물론 AI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지원까지 실시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는 또 지난해에만 부대 운영비로 43억원 지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조했다. 51억원을 들여 장병들 식탁에 오를 지역농축수산물을 구입했다. 해군은 또 기지 내에 주민들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체육·문화시설도 갖췄다.

이 같은 ‘활약’에도 불구하고 제주해군기지 준공 후 지금까지 이어지는 지역주민들과 갈등은 ‘21세기 청해진’의 위상을 떨어뜨리고 있다. 물론 다른 한편에선 기지가 ‘원천적으로 잘못된 사업’인 만큼 반대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는 입장, 그리고 공사방해라 국책사업을 훼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도 있을 수 있다. 그런데도 더 이상의 갈등은 막아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는 결국 해군, 나아가 정부와 마을 주민들이 공존공영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정부와 지역주민이 서로를 향한 마음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 그 일차적 출발점은 기지건설공사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법정에 세운 주민들을 내려오게 해야 한다.

어느 한 동네에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와 살게 될 경우에도 예의바른 사람들이라면 동네 주민들을 초청해 정성껏 차린 음식을 대접하면서 ‘앞으로 잘 지내보자’는 인사를 하며 지내는 게 우리네 인지상정이다. 그런데 조상 대대로 뛰놀았던 마을 앞 해안이 매립되고 그곳에 거대 군사기지가 준공됐다. 그리고 준공 1년을 맞았다. 그런데도 동네주민들을 배척하고 징벌의 대상으로 여긴다면 이는 어느 모로 봐도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태평양을 품어 대한민국 대양해군을 지향하는 제주해군기지의 역할과 무게만큼의 당당함과 큰 모습을 정부가 보여야 한다. 지역주민들에 대한 구상권 청구, 이쯤에서 풀고 가야한다. 기지준공 1주년 지금이 적기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