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쓰레기 자원화 정책 '윤곽'
재활용 쓰레기 자원화 정책 '윤곽'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7.02.26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요일 배출제 개선.재활용자원순환센터 확충 등 추진 공식화

[제주일보=김태형 기자] 갈수록 넘쳐나는 쓰레기 총량을 줄이기 위한 재활용 쓰레기 자원화 정책이 윤곽을 드러냈다. 재활용품에 대한 요일별 배출제 개선과 거점형 재활용자원순환센터 확충 등을 통해 재활용률을 높이는 자원화 시스템 구축 방안으로, 성패를 좌우할 도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4일 주최한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개선방안 토론회’와 ‘도민행복 5대 역점프로젝트 보고회’에서 근본적인 재활용 자원화 촉진에 초점을 맞춘 쓰레기 정책 추진을 공식화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우선적으로 재활용 품목의 요일별 배출제 개선이 이뤄진다. 제도 시행의 전체 골격은 유지하면서 배출량 많은 종이·플라스틱·비닐류 등의 배출 횟수를 주말 요일에 1회 추가해 주민 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 재활용품 배출·처리 전문시설인 재활용자원순환센터(리사이클링센터)가 대폭적으로 확충된다. 지난해 서귀포시에서 시범 설치돼 운영 중인 리사이클링센터는 재활용 품목을 자주 버려야 하는 가정·사업장들의 상시 배출을 허용하면서 수거율을 높이기 위한 시설이다.

깨끗하게 분리 수거된 재활용품 물량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로 마일리지가 제공되며, 품목별 재활용 업체에서 직접 수거해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리사이클센터는 공원과 공영주차장, 대형마트, 읍면동 선별장 등을 대상으로 올해 20곳으로 늘린 후 내년에는 70곳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이를 통해 재활용품을 쓰레기가 아닌 자원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해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재활용 자원 요일별 배출제’로 전환해나갈 방침이다.

이 같은 재활용품 분리 배출·수거 처리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면 절반 가까이 매립·소각되고 있는 쓰레기 물량을 재활용해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 감량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변화의 출발점이 가정 및 사업장에서의 쓰레기 배출 과정에서 시작된다는 점에서 도민 공감대 및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확실한 행정 신뢰도 등이 선결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혼합 배출이나 혼합 수거는 하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쓰레기는 줄이고 재활용품은 최대한 분리하도록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