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 고도성장…도민 체감도와는 괴리”
“제주경제 고도성장…도민 체감도와는 괴리”
  • 신정익 기자
  • 승인 2017.02.23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 산업 부문별 경쟁력 강화 방안 제시
강기춘 원장 “2010년 기점 성장 가속화…투자유치‧항공접근성 강화 등 영향”
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 전경 <임창덕 기자 kko@jejuilbo.net>

[제주일보=신정익 기자] '도민생활 안정을 위한 튼튼한 지역경제 구축’이라는 주제로 23일 제주시내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린 ‘2017년 경제활성화 도민 대토론회’는 지역경제의 부문별 현실 진단에 이어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제주경제는 2010년을 기점으로 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국내외 자본의 투자 확대와 수도권 기업의 이전, 항공 접근성 확대로 인한 관광객 및 인구 증가 등이 주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강 원장은 “지역경제의 역동성이 회복되면서 고도 경제성장이 이뤄지고 있지만, 지역소득이 개인소득으로 이전되는 것은 여전히 과제가 되고 있다”며 “경제성장의 지표가 도민들의 체감도와 괴리가 발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진단했다.

▲“상환의지 있는 계층 소득 늘려야”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가계부채 해소를 위한 제주도의 정책적 지원 방안’이라는 발제를 통해 “경제성장에 따라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일 수 있다”고 전제, “문제는 부채의 규모가 아니라 증가속도이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위원은 “문제가 될 수 있는 가계부채를 식별해서 한정된 정책 실시 역량을 이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섣부른 서민금융 지원 대책보다는 상환능력과 의지가 있는 취약계층의 소득을 늘려주는 방안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수연 제주대 교수는 “제주지역 부동산 가격의 급등은 도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가구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을 뜻하는 PIR(Price to Income Ratio)은 서울의 경우 2011년을 정점으로 해서 낮아지고 있지만, 제주는 2009년 3.36으로 저점을 찍은 후 지난해 5.45로 빠르게 높아졌다.

정 교수는 임대주택에 살다가 자기소득으로 구입 가능한 분양주택들이 공급돼야 진정한 주거복지가 실현되는 것이라며 주거비용 절감이 가처분소득 증가로 이어져 소비여력이 늘어나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중국자본 의존도 심화 개선해야”

오훈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제주관광의 질적발전 방향’이라는 주제의 토론에서 제주관광의 문제점으로 대기업과 중국자본에 의해 주도되는 시장과 중국시장 의존도가 심화되는 취약한 시장구조를 꼽았다.

그는 “제주관광은 청정자연과 독특한 문화, 제주특별법이라는 강점이 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대중교통과 지역주권, 관광객 제한 등의 수용력 관리와 관광품질을 높이고 콘텐츠를 강화해 고품격 관광으로 정책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제주 생산제품의 지역내 내수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에 나선 한승철 제주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인구와 관광객 증가 등으로 농산물과 2차상품, 3차 서비스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제주지역의 정책적 대응은 미흡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차별화된 상품 개발과 마케팅 자금 부족, 내수시장에 대한 관심이 낮아 제주 상품의 지역내 소비 확대가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제주농산물 도매물류센터 가동과 친환경급식 브랜드사업 확대, 제주상품 판매 전용숍 운영,지역생산품 내수활성화 조례 제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직적이고 스마트한 농산물 생산‧출하 필요”

이용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제주농업은 기후와 자연조건 등의 강점이 있지만 소비지와의 원거리에 따른 물류비 부담과 열악한 규모화 등은 약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렇지만 다양한 농산품 생산과 공급을 비롯해 조직적이고 스마트한 생산‧출하, 가공 및 관광서비스와 연계한 6차산업화를 통해 경쟁력을 다시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호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도내 사회기반시설의 민간투자 사업 활성화는 지역내 경기침체 등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연구위원은 글로벌 제주의 미래선도 산업으로 교육과 관광‧문화, 의료, 금융 등을 꼽고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재정을 부담하고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속에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정익 기자  chejugod@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