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우리를 그리고 세상을 바꾸자
나를, 우리를 그리고 세상을 바꾸자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2.2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현주. 제주시 자치행정과

[제주일보] 제주시는 3월 9일부터 ‘나와 우리를, 그리고 세상을 바꾸자’ 라는 취지로 시민 대상 인문학 아카데미를 준비중에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인문학 강좌는 도내・외 분야별로 인지도 높은 석학으로 구성, 다양한 주제의 강좌로 시민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

철학자 최진석 교수는 EBS ‘인문학 특강’에서 인간의 생존을 위한 진정한 아름다움은 바로 인간의 올바른 사고와 건강한 사유로부터 비롯된다고 말했다, 그런 인간의 능력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세상의 바른 길로 이끌수 있는 것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인문정신을 키워야 하며 그것만이 생존을 위한 도구라고 말했다.

이렇듯 인문학의 중요성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현대인들에게 고전이라 불리는 인문학 서적이 먼 과거부터 꾸준히 읽히고 다시 반복· 대두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이런 인문학의 필요성에 의해 제주시는 ‘나를, 우리를, 그리고 세상을 바꾸자’ 라는 취지에서 제주시민 인문학 아카데미를 마련하고 있다. 총 13회에 걸쳐 운영될 이번 제1기 강좌는 ‘사람 중심의 세상 만들기’란 주제로 목요 인문학 10강, ‘제주정신 함양 고취’를 위한 환경 체험 인문학 2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강좌는 다양한 주제와 특별나고 맛깔나는 명강사로 이뤄져 있어 시민들의 기대가 크다.

우리가 인문학을 가까이 해야 하는 이유를 여기서 다 표현할 순 없지만 인문학적 사색을 통해 우리 삶의 근간이 되는 ‘사람 중심의 삶’에 대해서 ‘앎’을 발견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것을 깨닫고 실천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우리의 정신세계에 빛을 발해줄 나침반과 지침서가 필요하다면 우리 모두 인문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것만이 나를, 우리를, 그리고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