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 이사장 공모에 거는 기대
4·3평화재단 이사장 공모에 거는 기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5.12.2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평화재단이 이사장 공모에 나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4·3평화재단은 최근 재단이 제주도 출자·출연기관으로 전환됨에 따라 정관을 개정, 이사장 공모를 결정했다. 그동안 4·3평화재단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과반수 찬성으로 선출한 뒤 제주도의 승인을 받는 구조로 이뤄졌다. 4·3평화재단 이사장은 지금까지 ‘정치적 자리’로 변질되면서 많은 논란을 낳았다. 선거에서 이긴 도지사 측근 등이 자리를 꿰차고 앉았다. 이로 인해 화해와 상생이라는 제주 4·3 정신을 스스로 훼손시킨다는 비난의 한복판에 서기도 했다.

4·3평화재단은 제주4·3 문제해결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 한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2008년 10월 공익목적의 법인으로 탄생했다. 이같이 출범한 4·3평화재단은 지금도 미완의 상태로 남아있는 4·3해결의 후속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3사건희생자 추모사업 및 유족복지 사업 ▲문화·학술 사업 ▲국내외 평화교류사업 ▲4·3사료관 및 평화공원 운영, 관리업무 등이 그것이다. 1만명이 넘는 4·3유족들에 대한 의료비 지원 사업을 벌이는 동시에 4·3사건 진상규명 과정에서서 빚어졌던 대결과 갈등, 반목 등을 화해와 상생으로 발전시켜 제주도민들의 전통적인 평화정신을 대내외에 각인 시키는 말 그대로 제주4·3역사의 중심으로 자리를 지켜가고 있다.

앞으로 공모라는 절차와 임원추천위원회를 거치게 되지만, 4·3평화재단이 제주도 출자·출연 기관이 됐다는 것은 사실상 재단이사장 임명권이 제주도지사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 지사는 도지사 취임 후 ‘지방선거 때 (특정인, 특정단체 등에) 빚 진 게 없다’는 입장을 줄 곧 견지해 왔다. 도민들 또한 대부분 이를 액면 그대로 믿고 있다. 이는 ‘제주판 3김 도지사’로 상징되던 시절 공공연하게 이뤄져 온 줄서기와 패거리 정치에 염증을 느낀 도민들의 정서를 반영한 것이지만, 이 같은 폐단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 새로운 제주의 시대정신이라는 것을 원 지사가 모를 리 없기 때문이다.

4·3평화재단이사장을 공모로 선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번 공모는 누가 보더라도 납득할 만 한 결과로 이어져야 한다. 민선 지방자치 출범 후 진행된 각종 ‘공모’에서 공모의 취지를 제대로 살려 제대로 된 인재를 뽑은 게 몇 번이나 되는지 제주도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물론 선거과정에서 자신을 도운 사람을 매몰차게 내치지 못하는 것은 한편에서 보면 인지상정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적어도 4·3평화재단 이사장만큼은 누가 보더라도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 제주4·3은 곧 ‘제주의 역사’ 그 자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