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평화·상생,화해 위해 제노사이드국가와 연대 세계화 필요”
“4.3, 평화·상생,화해 위해 제노사이드국가와 연대 세계화 필요”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2.2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삼웅 4·3위원회 중앙위원 기조발제…3월1일 관덕정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출범식 ‘한뜻’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제주4·3의 평화와 상생, 화해를 위해선 세계적으로 알려진 제노사이드국가들과 1948년 유엔이 제정한 ‘제노사이드 범죄의 방지와 처벌에 관한 국제협약’의 강화와 위반국가, 집단에 대한 처벌 등을 강화하는 국제적 캠페인와 국제연대를 통해 세계화 시켜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참가자들은 제주4·3의 시발점이 됐던 3.1절 관덕정기념대회에 맞춰 오는 1일 관덕정에서 열리는 제주4·3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출범식에 제주도내외를 비롯 민관이 공동으로 힘을 모은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내년 제주4·3 70주년을 앞둬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이란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김삼웅 제주4·3사건중앙위원회 중앙위원은 ‘평화와 상생, 화해의 10가지 방안’을 제시하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10대 과제는 4·3의 아픔을 다룬 예술창작, 체계적인 학문영역 확보와 연구자 양성, 3일만에 345명이 사형된 군법회의 실체 등 미흡한 사실조사 등을 비롯 제주도의회 차원의 공식의결을 통한 미국측에 배·보상, 조형물 등이다.

그러면서 김 중앙위원은 제주4·3진상규명과정에 대해 “국제적으로 ‘용서와 화해’가 되기 위한 ‘과거청산’의 과정을 보면 진상규명과 ‘사실인정, 사죄, 배상, 역사교육, 추모사업, 책임자처벌, 사실기록’이란 과정을 거치게 된다”며 “그런 측면에서 아직 제주4·3사건은 국제수준의 과정을 거치지 못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4·3의 직접적인 체험세대들에게 70주년은 사실상 마지막 10년 주기로 내년 4·3 70주년의 의미를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4·3항쟁 50주년 당시 역할을 했던 박찬식 육지사는 제주사름 대표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이후 4·3의 성과를 지켜내는 것이 사실 어려운 상황이었고 그 과정에서 이미 합의하고 과제로 제출됐던 부분을 실행하지 못한 한계도 있었다”며 “70주년에는 그동안 이루지 못한 부분을 다시한번 범국민위원회를 통해 바로잡고 4·3의 전국화를 통해 국민적 지지와 공감, 합의들을 이끌어나가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진 2부 토론회에서는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위원장, 배인석 한국민예총 사무총장, 김성례 서강대 교수, 고창덕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국장들이 참여, 각 분야의 70주년 계획을 전달했다.

이날 자리에는 제주지역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과 정동영·노웅래·조배숙·유은혜 의원, 손유원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장, 김두연·홍성수·정문연 전 4·3희생자유족회장과 김상철 4·3연구소 이사장, 양동윤 4·3도민연대 대표와 제주4·3특별법 제정에 역할을 했던 학계와 연구자, 법조계 인사들이 참여, 70주년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