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움직임…투트랙 전략 추진 속도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움직임…투트랙 전략 추진 속도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2.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중으로 범도민 추진기구인 지방분권협의회 구성 예정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정책자문회 구성에 이어 다음 달 중으로 범도민 추진기구인 지방분권협의회가 꾸려질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지방분권 확대 및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를 위한 투트랙 전략이 추진되는 만큼 향후 추진과정에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최근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 추진 기본계획안’이 마련된 가운데 지방분권 확대 및 특별자치도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지방분권협의회가 다음 달 중으로 꾸려진다.

범도민 기구로 구성되는 지방분권협의회에는 도의원은 물론 학계, 언론,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할 예정으로, 이들은 전국지방분권협의회 및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등 전국단위 단체들과 연대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제주도는 이와 맞물려 제주지역 국회의원은 물론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구축을 토대로 개헌 시 헌법에 특별자치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절충 활동에도 나설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정책자문위원회와 지방분권협의회 활동을 비롯해 각종 토론회 및 세미나 개최 등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제주특별자치도 또는 특별자치지역이 헌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