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국회 전면보이콧 강정구상금 철회 논의 불발
여당 국회 전면보이콧 강정구상금 철회 논의 불발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2.1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위 당초 여야협의 예정 불구 올스톱…환노위청문회 반발 불구 특검법 쟁점 '신경전'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MBC·삼성전자·이랜드’ 청문회 의결에 반발하며 상임위 전면 보이콧에 돌입하며 여야간 날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16일 당초 국방위에서 다룰 예정이던 국방부의 강정마을구상금철회 논의는 시작조차 못하고 있다.

이날 여야 국방위 소속 의원실에 따르면 당초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 의원들이 지난해 국회의원 165명이 발의한 ‘구상금 청구소송 철회 촉구 결의안’ 등을 비롯 강정마을구상금 철회와 관련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의사일정 보이콧으로 국방위가 열리지 못해 상임위 논의가 불발됐다.

이날 추미애 더민주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이 환노위의 청문회 안건통과를 문제 삼지만 실상은 2월 국회의 개혁입법 논의를 막고 통과를 저지시키기 위한 몸부림에 불과하다”며 “진짜 속내는 특검법 연장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검은 속내가 들어있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김정남이 암살당한 중차대한 시기에, 환노위 차원의 청문회 채택건을 갖고 전체 상임위에 불출석하는 것은 집권여당으로서 자격이 없는 한심한 대응”이라고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지금 개혁입법들이 산적해 있고 불과 며칠전 4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장이 만나서 개혁입법을 시급하게 처리하자고 합의하고 약속했다”며 “국정농단의 책임이 있는 여당으로서의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반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대국민사과와 날치기 처리된 처리된 안건을 원천무효 처리해야 한다”며 “국회 전면 보이콧에 대해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사퇴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