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 다룬 영화 제작 오멸 감독…정부 지원 배제
제주 4·3 다룬 영화 제작 오멸 감독…정부 지원 배제
  • 송현아 기자
  • 승인 2017.02.1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사례 374건 밝혀
지슬 - 끝나지 않은 세월2

[제주일보=송현아 기자] 제주4·3을 다룬 영화를 연출한 제주출신 오멸 영화감독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라 박근혜 정부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상률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 김소영 전 대통령 문화체육비서관 등 4명을 직권남용, 강요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특검팀이 기소하면서 첨부한 블랙리스트로 인해 공적인 지원이나 정부 정책과 관련한 업무에서 배제된 피해자와 피해 단체 명단에 374건 중 오 감독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이 밝힌 공소장에는 “제주 4·3을 다룬 영화 지슬 연출, 연출자의 진보성향”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오 감독은 제주해녀를 다룬 차기작 ‘바다감수광’을 제작하기 위해 2015년 영화진흥위원회 예술영화 지원사업에 신청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에 의해 블랙리스트로 지정된 오 감독을 포함 특정 예술인들이 사업에서 배제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4·3을 영화로 소개했다는 이유만으로 블랙리스트에 올린 것은 역사를 퇴보시키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특검팀이 발표한 공소장에는 오 감독 뿐만 아니라 세월호를 다룬 ‘다이빙벨’ 상영으로 부산국제영화제의 지원금이 14억6000만원에서 8억원으로 삭감되는 등 수상자 명단 제외, 각종 지원 사업 배제 등의 실제 사례가 포함됐다.
 

송현아 기자  sha@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