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 시설확대가 근본책은 아니다
하수처리 시설확대가 근본책은 아니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2.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도가 한계상황에 이른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의 방향을 결국 ‘지하화’로 결론 내린 것 같다. 이와 관련, 제주도상하수도본부는 최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 대한 업무보고를 통해 지하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제의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은 제주시 도두동 소재 하수처리장 시설용량을 현재 하루 13만t에서 22만t으로 갑절 정도 늘리는 것이다. 제주도는 이 사업에 필요한 재정투자 방식과 관련, 민간투자도 검토 중이다. 제주하수처리장 지하화와 재정투자 방식에 대한 용역은 다음 달 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도의회 업무보고에서 “향후 우려되는 하수대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하수처리장 전면 현대화사업을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보고 있다”며 “제주하수처리장 증설과 더불어 부지를 추가 확보하는 한편 노후화된 하수처리시설을 보완하기 위한 간이처리시설 설치사업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제주하수처리장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내 다른 지역 하수처리장에 대해서도 시설을 지하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제주도내 하수처리장 과포화 문제는 제주시 도두동에 소재한 제주하수처리장 만의 문제가 아니다. 서귀포시 대정·성산 하수처리장도 처리 가능용량의 90%를 웃도는 포화 상황에 직면, 시설 조기 확충에 비상이 걸렸다. 도두 하수처리장은 하루 처리용량 13만t보다 많은 하수량이 유입돼 만성적인 과부하에 시달리고 있다.

서귀포시 대정·성산 하수처리장 역시 시설용량의 90%를 웃도는 포화 상태를 보여 시설확충이 발등의 불이 됐다. 대정·성산 하수처리장은 특히 비가 내릴 경우 빗물과 오수가 함께 유입되면서 하수처리장 가동에 과부하가 발생하고 있다. 결국 이들 하수처리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생활하수와 함께 비 날씨와도 싸워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제주도는 이 때문에 우·오수관 분류식 하수관 시설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제주도내 하수처리장들의 용량초과 근본 원인은 급속한 개방과 난개발이다. 그렇다면 이에 따른 진단과 처방이 함께 이뤄져야 하는 게 당연하다. 우선 시급한 대로 지하화를 통한 하수처리장 시설용량 확대는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수밖에 없으며, 제주도는 관련예산을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나아가 이번 기회에 하수 발생량 자체를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묶어 놓을 수 있는 제도적 틀을 갖춰야 한다. 이는 결국 무분별한 도시팽창을 억제하고, 나아가 난개발을 막는 것이다. 아무리 하수처리용량을 늘린다고 하더라도 난개발 앞에선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이 단지 외형적 시설용량만을 늘리는 데만 그쳐선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