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행 국회 불출석 입장…야 ‘헌법위반’ 압박
황교안 대행 국회 불출석 입장…야 ‘헌법위반’ 압박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2.0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대정부질문 특검연장 핵심쟁점…바른정당 “특검연장 안하면 야권과 특검법 개정안 처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오는 1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할 것을 요구하는 야당의 요구에 “국회를 상대로 재고를 요청한 이후 현재까지 입장 변화는 없다”고 말해 불출석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황 대행측은 9일 “내일까지 기다려보겠다”며 “국회 대정부질문 시간이 10일 오후 2시인만큼 그때까지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황 대행측은 국회 출석으로 장시간 자리를 비울 경우 안보공백 등을 이유로 불출석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2월 대정부질문에 출석할 당시 12월 국회출석만 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는 설명이다.

야당은 황 대행의 국회출석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챆조정회의에서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합의해 출석을 요구했는데도 출석하지 않으면 내일 대정부질문을 하지 않기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합의했다”며 황 대행을 압박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도 언급하고 “황 대행도 (행보가) 임계치가 넘어선 듯 하다. 특검기간 연장은 재량권이 아니라 이분의 의무”라며 “이를 거부함현 그때부터 민주당은 황 권한대행에게 투쟁하겠다. 대통령 출마는커녕 총리도 못할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황 대행의 국회출석을 요구하고 “만약 출석하지 않으면 국회는 비상대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도 황 대행의 특검수사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등 황 대행을 압박하고 있다.

장제원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특검 기간연장에 대해 다시한번 당론을 모았다”며 “황 대행이 특검기간연장을 수용치 않으면 법안을 제출해 야당과 함께 통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행이 국회에 출석할 경우 특검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야권의 거센 요구와 최근 대선출마 행보 논란과 관련 거센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