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공원 지정, 충분한 공감대 형성 과정 필요”
“제주국립공원 지정, 충분한 공감대 형성 과정 필요”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2.06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6일 제주도청서 제주국립공원 추진 정책 세미나 개최
공감대 형성·사유 재산권 문제·관리 방안 마련 등 과제로 제시
6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국립공원 지정,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주국립공원 추진 정책 세미나가 열린 가운데 토론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주의 한라산~중산간~해안지역~해역을 생태축으로 잇는 제주국립공원 지정 확대를 위해서는 충분한 도민 공감대 형성과 사유재산권 문제 등의 과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국립공원 지정,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주국립공원 추진 정책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진행된 종합토론에서 토론자들은 제주국립공원 지정이라는 총론에는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중앙정부 정책과의 방향성 일치를 비롯해 지역주민 공감대 형성, 재산권 문제 해결, 관리방안 마련 등은 선결과제로 떠올랐다.

황명규 국립공원관리공단 기획재정처장은 “제주도가 지속가능한 자연자원을 만들기 위해 국립공원 형태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제주 전역에 퍼져 있는 중산간지역과 하천, 오름, 곶자왈, 습지, 천연동굴 등을 어떻게 생태적으로 연결하느냐에 대해선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홍식 제주대 교수는 “그동안 정책제안이 끝난 후 도민들이 알게 되는 과정에서 갈등 문제가 불거져 왔다”면서 “보전과 이용 가운데 어디에 무게 중심을 둘 것인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데다 생태계를 고려한 생태축 연결 문제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김효철 ㈔곶자왈사람들 이사는 “제주국립공원을 확대 지정한다고 했을 때 왜 하는 것인지, 이게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면서 “기존에 여러 가지 정책이 제주의 자연자산을 보전하지 못한다는 게 명확해진 데다 그 대안으로 제시된 만큼 목표에 대한 도민 동의를 얻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상수 세계자연유산권역 운영위원장은 “원론적으로 제주국립공원 지정에는 찬성한다”면서도 “반대 입장을 가진 주민들은 재산권과 맞물려 있어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는데 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실질적안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제주국립공원 지정은 이제 첫 걸음을 시작하는 단계로, 제주의 100년을 내다보는 정책인 만큼 도민 공감대 속에서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어떤 방법론을 통해 추진할 것인지가 가장 큰 고민으로, 앞으로 중앙정부와 협력을 토대로 도민 및 전문가들과 의논하면서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