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의 해...제주 도정 주요 현안 해결 '시험대'
대선의 해...제주 도정 주요 현안 해결 '시험대'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7.02.05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민선 6기 제주도정 올해 현안 사업 어떻게 되나> 공항만 인프라 확충.생활난 해결 '분수령'...道 '건강한 제주 실현' 역점
사진 왼쪽부터 제주국제공항, 제주항, 제주시 연동 마리나관광호텔 사거리.

[제주일보=김태형 기자] 민선 6기 제주도정이 대선의 해인 올해 굵직굵직한 지역 현안 해결능력 등을 평가받는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특히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최근 대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도정 현안 해결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연내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내고 도민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3일 도청에서 열린 도정 핵심현안 보고회에서 올해 ‘건강한 제주 실현’을 도정 목표로 내걸고 5대 실천전략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사업 내용은 생활쓰레기와 상·하수도, 대중교통, 부동산 등의 민생 현안 해결에서부터 공항·항만 등 핵심 인프라 확충, 일자리 창출과 1차산업 경쟁력 강화 등의 성장 발전모델 구축 등에 초점을 맞추면서 새로운 제주시대의 전환점으로 작용할지 주목되고 있다.

▲본격화되는 성장 발전 사업=원희룡 도정이 향후 제주의 미래 성장동력 차원에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바로 공항·항만 등의 인프라 확충이다. 제주의 관문을 넓혀 지속가능한 제주의 성장을 이끌겠다는 복안이다.

공항과 관련해서는 제주국제공항과 제2공항 예정지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사업이 추진된다.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거점으로 복합이용시설을 갖춰 교통 혼잡 해소와 체계적인 도시개발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계획으로, 다음 달에 용역이 착수된다. 올 들어 본격화되는 제2공항 주변 발전 기본구상 용역은 오는 6월쯤 큰 틀을 가늠하는 중간 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항만과 관련해서는 신항만 개발 사업이 오는 7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2020년 착공을 목표로 닻을 올린다. 제주도는 완공 시기를 2027년으로 3년 앞당기는 한편 원도심 활성화 방안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 부문에서는 제주도와 출자·출연기관에서 올해 선발 인원이 880명에 이르고, 비정규직근로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운영되는가 하면 도내 처음으로 오는 9월 전국 기능경기대회가 열린다. 50~60대 예비노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기본계획도 이달 중 확정될 계획이다.

1차산업과 관련해서는 제주농업회의소 연내 창립 및 도 전역 농업용수 광역화, 노지감귤 산지 전자경매 본격 시행, 고령해녀 소득보전 직접지불제 전국 최초 시행 등이 추진된다.

▲생활 현안 해결 돌파구 찾나=쓰레기와 교통, 부동산 등의 민생 현안 문제도 올해 관련 사업 추진 향방에 따라 판가름될 것으로 보인다.

쓰레기 문제와 관련해서는 오는 7월부터 전면 시행을 앞둔 요일별 배출제를 보완하는 방안과 쓰레기 감량 정책과 배출·수거·자원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자원순환형 사회 조성 로드맵’이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버스 중앙차로제 등을 골자로 하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안도 오는 8월부터 전면 시행 예고된 가운데 공사기한 부족과 초기 승용차 불편 민원 등의 난관도 적지 않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하수도 부문에서는 올해 상수도 유수율 제고 사업과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 방안이 핵심 사업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상수도 사업인 경우 3900억원 대에 이르는 재원 확보가 관건인데다 하수도 사업 역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으로는 공공임대 2만가구 등을 비롯한 주택 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한 택지 개발과 함께 투기행위 근절 및 불법 거래를 근절하기 위한 단속이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지역 현안 과제도 역점 추진=지역 현안 과제와 관련해서는 특별자치도 경쟁력 강화와 행정체제 개편, 강정마을 지역발전 사업 추진, 4·3 70주년 준비 등의 역점 사업이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특별자치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개선 과제가 올해 중앙부처 협의 및 정부 입법 절차를 밟게 된다. 최근 개헌 논의와 맞물려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자문위원회 활동이 본격화되는가 하면 도 전역 면세화를 위한 ‘면세특례제도 도입’도 재추진된다.

행정시의 권한 강화를 위한 행정체제 개편 방안도 올해 연구용역을 통해 구체화되며, 도의회 선거구 조정 문제도 공청회와 여론조사 등을 거쳐 5월까지 보고서가 채택될 예정이다.

국가추념일 지정에 이어 내년 70주년을 맞는 제주4·3의 세계화를 위한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3월 범국민위원회가 구성된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과 관련된 강정마을 지역발전 사업도 마을회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 추진 여부를 확정, 공동체 회복 사업과 연계해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올해 세계자연유산 등재 10주년을 맞아 관련 체험 테마상품 등을 앞세운 제주 방문의 해가 운영되는가 하면 제12회 제주포럼과 제2회 UCLG(세계지방정부연합) 문화정상회의가 5월에 잇따라 열려 제주의 국제 브랜드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그동안 민선 5기 도정에서 제시해온 비전들이 올 하반기부터 열매를 맺는 게 중요한 만큼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