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비하지 않으면 미래 없다
‘4차 산업혁명’ 대비하지 않으면 미래 없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2.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화경. 제주국제대학교 교수

[제주일보] 요즘 ‘4차 산업혁명’이 화두다. 올해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대선주자들도 경쟁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한결같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시대변화를 통찰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 등 구체적인 안도 내놓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전 세계적인 어젠다가 된 지 오래다. 지난해 1월 개최된 다보스포럼의 어젠다도 ‘4차 산업혁명’이었고, 올해도 산업별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세계 각국의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독일 정부 정책인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에서 제조업과 정보통신이 융합되는 단계를 의미했다. 이후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언급되며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시대를 대표하는 용어가 됐다.

4차 산업혁명은 일반적으로 IBCA로 요약되기도 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빅데이터(Big Data), 가상물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1차 산업혁명이 증기기관을 통한 기계적 혁명이었고, 2차 산업혁명이 전기의 힘을 이용한 대량생산의 시작, 3차 산업혁명이 컴퓨터를 통한 자동화였다면, 4차 산업혁명은 기계와 제품에 지능이 더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또 디지털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3차 산업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의 시대’로 정의된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은 단지 신기술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등장을 넘어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은 물론 개인의 생활영역까지 바꾸게 할 것이 분명하다. 때문에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을 하지 않을 경우 ‘3류 국가’나 ‘변방 지역’으로 뒤처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다른 나라의 대응책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원조인 독일은 말할 것도 없고 일본은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성장전략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중국 또한 시진핑 주석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 이미 4차 산업의 많은 부분에서 한국을 추월하기 시작했다. 인공지능 로봇 산업과 드론 산업 등이 대표적이다. 물론 한국도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 설치 등의 대응전략을 내놓고 있기는 하다. 그렇지만 국가 산업과 국가 경쟁력으로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제주도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글로벌 쇼케이스가 되겠다고 나선 것은 평가할 만하다. 이와 관련 원희룡 지사는 올 다보스포럼에서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카본프리(carbon-free) 아일랜드 조성과 그린빅뱅 사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린빅뱅 전략은 기후에너지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에너지와 교통을 망라한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스템 전략을 말한다. 실제 추진과정에서 난제가 나타나겠지만 시의적절한 정책이라 할 것이다. 제주도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정계획에서 ‘스마트 아일랜드 구축’ 프로젝트를 포함시키기도 했다. 제주의 대표산업인 관광 산업계에 융복합형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이식시키는 ‘스마트 관광 생태계 구축’도 추진된다.

미래학자 피터 슈워츠는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고, 성공은 실천하는 자의 것”이라고 했다. 경영학자인 그루인 피터 드러커도 “미래에 대한 예측과 대비는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다”라고 역설했다.

4차산업시대를 대비한 장기적인 미래 마스터플랜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국가, 지자체, 기업, 개인 모두가 이에 대비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거스를 수 없는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 이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은 명확해진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