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타래 못 푸는 자원순환센터...쓰레기대란 '시한폭탄'
실타래 못 푸는 자원순환센터...쓰레기대란 '시한폭탄'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1.23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복리 '양돈장 이설' 협약 미이행 문제로 착공 지연 장기화...매립장 내년 5월 완공 등 불투명
23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설 부지 내에서 골재 채취가 이뤄지고 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광역폐기물처리시설) 조성사업이 행정과 마을 간의 ‘양돈장 이설’ 협약 이행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는 사태가 길어지면서 쓰레기 대란 발생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가 2014년 5월 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할 당시 주민들의 요구에 제주시가 양돈장 대표의 동의도 없이 협약서에 양돈장 이설을 명시한 것이 이번 사태의 발단으로, 양돈장 이설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은 협약 이행을 요구하면서 착공이 지연되고 있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는 당초 지난해 11월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동복리 주민들이 양돈장 이설 협약을 이행하지 않은 만큼 착공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3개월째 미뤄지고 있다.

최근 제주도가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에 협조를 구한다는 취지의 공문을 마을로 발송하자 동복리는 이날 마을총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양돈장 이설이 선행돼야 한다는 기존 방침에 따르기로 결정했다.

동복리 관계자는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이 시급해 주민들의 이해를 구한다는 공문 내용을 놓고 주민들이 논의한 결과 행정이 약속한 협약이 먼저 이행돼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다시 논의가 필요할 경우 총회는 4~5월은 돼야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군다나 최근 축산(양돈) 악취 관련 각종 규제 강화로 신규 양돈장 조성이 힘든 탓에 양돈장 이전이 난관에 봉착한 가운데 주민들은 협약 이행은 환경자원순환센터 유치 조건과 직결되는 만큼 행정에 반드시 이행할 것을 요구하면서 해결 실마리를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더 큰 문제는 계속 착공이 미뤄질 경우 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장과 소각시설을 각각 내년 5월과 2019년 2월에 완공하려는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져 쓰레기대란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공사기간만 해도 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장은 1년 6개월, 소각장은 2년 3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미 3개월이 늦어진 만큼 목표시점에 완공하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여기에다 도내 최대 규모인 봉개매립장이 지난해 포화된 후 추가 매립공간을 확보해 버티는 등 매립장 9곳 중 5곳의 만적(滿積)이 임박한 상태에서 포화시점이 점점 빨라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환경자원순환센터 완공이 늦어질 경우 쓰레기대란 현실화는 불 보듯 뻔할 것으로 우려된다.

제주도는 더 이상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를 늦출 수 없다고 보고 2월 중에 착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자칫 동복리 주민들과 물리적인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쓰레기대란이 우려되는 탓에 하루 빨리 공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갖고 주민들을 지속적으로 만날 것”이라며 “양돈장 대표와도 보상과 이설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필요할 경우 주민까지 참여하는 3자 협의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양돈장 대표 A씨는 “행정이 당사자의 동의도 없이 주민들과 협약해 놓고도 양돈장 이설에 의지를 갖고 추진했는지 의심스럽다”며 “그동안 양돈장 이설이 거론되면서 돈사 보수도 중단한 채 각종 지원도 받지 않다보니 이만저만 손해가 아니다. 이설 문제가 잘못되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토로했다.

한편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 부지에서는 현재 한 민간 골재업체가 이달 말까지 골재 채취 연장허가를 받아 골재를 채취하고 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