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대표 “구상권 청구 철회 위해 최선 다할 것”
심상정 대표 “구상권 청구 철회 위해 최선 다할 것”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1.2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20일 대선 출마 기자회견 열어 이같이 밝혀
해군 구성권 청구·사드 문제 거론…임금체불 근절 대선공약으로 내놔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20일 “국책사업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정부가 주민을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한 전례가 없다”며 “(정부가) 10년 동안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도민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줬는데 정권 교체를 통해 구상권을 철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어제 대선출마를 선언하고 제일 먼저 제주를 찾았다”며 “국민의 삶을 보살피지 않은 무능한 권력 때문에 누구보다도 고통을 받고 피해를 보는 것이 제주도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해군의) 구상권 청구는 제주 해군기지를 몇 년만 하고 말 것이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방과 안보는 국민들의 동의와 협력을 토대로 추진해야 하는데 국민의 삶을 짓누르는 것은 가짜 안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관련해서는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이 노골화 되면서 중국 관광객 수가 크게 줄었다”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30% 이상 줄었는데 군사적 실효성 조차 의심스러운 사드를 추진해 도민들의 피해와 손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심 대표는 “임금체불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데 제주도 역시 사상최초로 체불임금이 100억원을 넘어섰다”며 “대기업은 물론 영세기업에서 만연한 임금체불을 뿌리째 큰절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번 탄핵국면에서 민심을 가장 정확히 읽었고 국민과 함께 행동에 나섰다”면서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기득권 타파, 과감한 민생개혁을 가장 잘할 수 있는 당이 정의당이고 저 심상정”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심 대표는 이어 “아무리 민생을 앞세워도, 헌신적으로 사회적 약자와 싸워오지 않은 정당은 민생정치를 실현할 수 없다”며 “도민 여러분께서 정의당에 던지는 지지만큼 한국사회는 개혁될 것이고 앞으로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대선후보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