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공임대 확대..'택지 확보' 관건
제주 공공임대 확대..'택지 확보' 관건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1.19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자위, TF팀 워크숍 개최...제주도.LH 등 주택건설 용지 부족 우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도민 주거안정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공공임대주택 2만호 공급 계획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택지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특별자치도 계획 물량 9000호 가운데 43%인 3900호는 신규 택지개발을 통해 부지를 확보할 예정인데다 협력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는 2019년 이후 착공 가능한 주택건설 용지가 고갈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제주시 연동)는 19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도민 맞춤형 주거안정 대책수립 태스크포스(TF)팀 제5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제주도개발공사는 제주도의 공공임대주택 9000호 공급 계획과 관련해 신규 택지를 개발해 3900호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로, 사실상 부지 확보가 향후 최대 과제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국·공유지에 2300호, 광역 복합환승센터 연계형 2000호, 소규모 택지 공급 800호 등의 규모로 공공임대주택 건립 사업이 계획 중이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 제주시 6곳과 서귀포시 7곳의 동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택지개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시행 중이며, 읍·면지역에는 소규모 택지 공급을 위한 공공택지 지구 지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여기에 협력기관인 LH공사는 기존에 확보된 물량을 제외한 6708호의 임대주택을 추가 건설하기 위해서는 190만㎡ 부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2019년 이후 착공 가능한 주택건설 용지가 없는 데다 현재 조성 중인 공공택지도 없는 실정이어서 신규 택지개발 등을 통한 부지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이날 엄상근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 주택공급 방안으로 노후주택 정비사업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엄 연구위원은 “30년 이상 단독주택 비율이 49%에 이르는 등 기존 주거지의 개선사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공공기관과 전문가, 주민이 참여하는 지원체계를 구축해 노후주택 및 주거지를 개량하고 이와 연계한 공급 정책을 추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홍수영 기자  gwin2@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