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정책 반발 와중에 '도민 환경의식 개혁' 빈축
쓰레기정책 반발 와중에 '도민 환경의식 개혁' 빈축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1.19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새해 사업계획 방향 밝혀...도민사회 "행정이 정책 고민은 없이 책임 전가 뉘앙스 불쾌"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최근 제주지역 최우선 현안으로 부상한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등 각종 환경정책에 대한 도민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제주도정이 ‘도민 환경의식 혁신’ 등을 거론해 빈축을 사고 있다.

19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환경당국은 ‘2017년 도민 환경의식 혁신의 해’를 선포하고 범도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참여형 사회환경교육을 확대하고, 제주도교육청과 학교 환경교육 강화 및 환경의식 혁신사업 공동추진 협약을 체결해 학교 환경교육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그런데 도민사회에서는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시행 등과 관련해 도민 불편은 외면한 채 행정 편의적 방향에만 치중한 정책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며 개선을 주문하는 와중에 ‘환경의식 혁신’ 운운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고 자칫 오해를 부를 소지도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도민은 쓰레기정책 등에 대해 반발하는 게 마치 환경의식 부족 때문이란 인상을 주고 환경정책 시행이 미흡한 원인을 도민에게 전가하는 시도로 볼 수 있다며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빈약한 환경정책 내용을 공감대도 없이 밀어붙이기로 추진한 것이 도민 반발의 원인인 데도 정작 당국은 정책에 대한 고민은 없이 도민 환경의식을 바꾸면 된다는 뉘앙스가 매우 불쾌하다”며 “농촌 계몽시대를 떠올릴 만큼 부적절한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다양한 환경정책에 대한 청소년 교육을 강화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도민 협의적인 차원에서 선진사회를 지향하겠다는 의미”라며 “용어상의 오해 소지가 있다면 표현을 다시 한 번 검토하겠다. 도민들의 목소리에 철저하게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