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재활용 광역처리시설 추진...국비 확보 관건
음식물·재활용 광역처리시설 추진...국비 확보 관건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1.18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 동지역 부지 협의 귀추 주목...재활용쓰레기 광역자원화센터는 환경자원센터 내 조성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지역 생활쓰레기 처리난이 최우선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음식물쓰레기와 쓰레기 자원화 등을 광역단위로 처리하기 위한 시설 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이들 광역 쓰레기 처리시설 조성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국비 확보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18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기존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들의 노후화와 과부하, 분산 처리 문제점 등이 발생함에 따라 광역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이 사업은 올해 기본계획‧도시계획 결정 용역을 거쳐 내년 국고 보조근거 마련과 행정절차 이행 등이 진행되고 2019년 착공에 들어가 2022년 시운전 및 운영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현재 제주도는 광역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부지로 서귀포시 한 동지역에 유치‧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해당지역 주민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광역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용량은 1일 약 400t으로 예산은 약 1000억으로 예상된다.

도내 재활용쓰레기를 한데 모아 처리하는 광역자원화센터 조성사업도 추진된다.

이 센터는 광역 쓰레기매립장과 소각장이 들어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부지에 들어설 예정으로, 1일 200t의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하는 규모이고 예산은 총 400억원이다.

제주도는 광역자원화센터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조만간 발주한 후 연내 기본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착공에 들어가면 2019년 말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추진된다.

그런데 광역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1000억원과 광역자원화센터 400억원 등 막대한 예산(국비‧도비 각 50%) 규모를 감안할 때 국비 확보 여부에 따라 정상 추진이 좌우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쓰레기 처리난이 최우선 현안으로 떠오른 데다 이들 시설 조성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차질 없는 예산 확보로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절충에 주력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광역 쓰레기 매립장‧소각장에 이어 음식물 및 재활용 쓰레기를 광역단위로 처리하기 위한 사업이 시작된 것”이라며 “쓰레기 문제 해결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만큼 정부 설득논리 개발과 협의 강화를 통해 국비 확보 등에 문제가 없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