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인상, 업계도 ‘고통분담’ 동참해야
물가인상, 업계도 ‘고통분담’ 동참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1.16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각종 생활물가 가파르게 진행되면서 서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이후 지속되고 있는 생활물가 오름세는 올 들어 각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행정자치부가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파악한 전국 시‧도별 개인서비스 요금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도내 김밥, 칼국수, 냉면, 비빔밥, 김치찌개 백반, 삼겹살, 짜장면, 삼계탕 등 8개 외식메뉴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 실제 제주지역 김치찌개백반의 평균가격은 7125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으며, 짜장면은 평균 4500원, 칼국수는 6875원으로 이 역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김밥은 전년 2833원에서 3500원으로 23.5% 뛰었고 김치찌개백반은 12.5%, 삼겹살은 11.1% 가 올라 소비자들을 압박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제주에서는 외식 품목을 비롯해 개인서비스 가격 또한 전국 평균 상승폭 이상으로 뛰었다. 통계청의 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생선회(11.6%)와 쇠고기(외식, 6.5%), 스테이크(5.5%), 갈비탕(4.6%), 된장찌개백반(4.6%) 가격 상승률이 전년에 비해 2~3배 높게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선 공급이 부족한 채소류와 AI 파동으로 공급이 줄어든 계란가격 등도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물가는 시장원리에 의해 결정되기 마련이다. 정부는 설 수요기를 앞두고 서민들이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른바 제수용품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가격관리에 들어간다. 대표적으로 돼지고기와 쇠고기에 대한 도축물량을 늘리고, 또 농협 등이 비축하고 있는 각종 농산물의 방출도 늘린다. 그러나 이 같은 공급물량 확대로 시장 전반에 형성된 물가 오름세를 억제시키기는 역부족이다. 결국 그 부담은 고스란히 서민가계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경제성장률은 2%에 머물 정도로 우리나라는 지금 저성장의 침체에 빠져 들었다.

제주는 4%대의 고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는 관광객 증가에 의한 결과물이다. 제주경제 전반이 골고루 성장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가뜩이나 시중 경기침체 상황에서 물가인상의 책임을 오로지 수요자인 서민가계에만 부담시켜선 안 된다. 이럴 때 일수록 업계는 물가인상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설령 인상 요인이 생기더라도 그 폭을 최소화 하고, 수요자인 서민들이 주머니 사정을 살펴야 한다. 그래서 수요자와 공급자가 원만한 선에서 서로 만족하는 타협점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착한가계’ ‘착한가격’이 달리 있는 게 아니다. 물가 인상의 키를 쥔 업체가 한 발짝 뒤로 물러선 아름다운 결과물이다. 아울러 지방정부인 제주도는 ‘착한가계’에 대한 직·간접 지원을 늘리는 등 시중 물가안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