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非文주자들 “이제 시작” 판 흔든다
야권 非文주자들 “이제 시작” 판 흔든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1.1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김부겸 의원 등 공세 수위 높여…박 시장 “판 키우는 것”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여야대선주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내 경선룰을 놓고 비문(文) 진영측의 판 흔들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독주체제에 대한 견제로 풀이된다.

최근 공세수위를 높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12일 문 전 대표가 전날 밝힌 재벌개혁정책에 대해 “늦었지만 이제부터 혁신경쟁이 시작되는 것 같아 반갑다”면서도 “재벌경쟁력 집중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 빠졌고 경영능력이 없는 2,3세로의 불법세습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부재하다”고 비판했다.

박 전 시장은 전날 광주를 찾은 자리에서도 “문재인 전 대표도 호남분열과 당의 패권적 운영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날선 발언을 하며 책임론을 거론하는 한편 이날 오후 당 경선룰을 논의하는 자리에도 불참하는 대신 촛불공동경선 카드를 꺼내들었다. 공동정부에 동의하는 민주당과 정의당, 국민의당, 시민사회가 모여 광장에 투표소를 설치, 야권단일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부겸 의원 역시 전날 ‘경제민주화와 제왕적 대통령제 극복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토론회에서 야권연립정부로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며 문 전 대표의 독주체제에 견제구를 던졌다.

김 의원은 “야권공동헌법개정안을 바탕으로 한 야권연립정부로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며 “어느 정당도 국회 과반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민주당이 집권하더라도 재벌과 노동개혁 등 개혁과제와 개헌을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당내 후발주자들의 공세는 문 전 대표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한편 이를 통한 문 전 대표의 대세가 굳혀지는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시장은 이날 한 라이오방송에 출연, “판을 깨는 게 아니라 판을 더 키우고 민주당 분열이 아니라 야권이 다함께 할 수 있는 길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선룰 작업에 착수한 민주당은 투표방식에서 모바일과 인터넷투표 비율을 놓고 각 진영과의 협상에 나서고 있으나 합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가 당대표 당시 도입한 온라인당원가입 시스템으로 10만여명이 가입, 대부분 문 전 대표의 지지층으로 분류되고 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