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바른정당 보수적장 경쟁 치열
새누리-바른정당 보수적장 경쟁 치열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1.1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연대 가능성’ 제기에 ‘침몰하는 배’ 응수…18세 선거법은 입장같아 안행위 파행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보수정당 적장자 주도권을 놓고 경쟁이 치열하다.

11일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창당준비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새누리당을 ‘침몰하는 배’에 비유하며 “바른정당이라는 구조선이 와 있으니 빨리 옮겨타게 하라”며 “새누리당을 조속한 시기에 해체시키면 그야말로 국민들에게 박수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는 헌법기관인데 배지를 반납하라고 종교지도자가 신도들에게 하듯 강요한다”며 “새누리당 의원들은 그 한마디에 거취를 인 위원장에게 모두 맡겼다. 위장탈당 의혹에다 진정한 반성없이 종교에서 세례주듯 용서한다”고 새누리당을 겨냥했다.

이에 앞서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바른정당과의 향후 연대가능성에 대해 “현재는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나중에 대선판 전에 여러 가지 보수세력의 규합, 많은 목소리가 나올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도 이날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반성과 다짐과 화합의 국민대토론회’에서 같은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인 비대위원장은 “우리가 반 총장에게 매달리는 게 아니다. 우리 당 협력없이 대통령은 못된다. 당 안에도 (후보가) 있고 밖에서도 골라잡을 수 있다”고 말해 보수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은 즉각 일축했다.

장제원 바른정당 대변인은 “인 위원장이 있는한 바른정당과의 선거연대는 없다”며 “탄핵정국과 최순실국정농단 상황의 주체가 누구인가, 박근혜 대통령이다. 대통령 출당을 거론하지 못하는 인 위원장이 과연 인적 쇄신을 이야기할 자격이 있는지 다시 여쭙고 싶다”고 반박했다.

반면 새누리-바른정당은 선거연령을 만18세로 낮추는 방안 등에 대해서는 연대했다.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연령을 낮추는 방안 등이 포함된 선거법개정안 상정을 놓고 새누리-바른정당,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등 4당간 의견이 둘로 갈려 안건상정이 결국 불발됐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선거법개정안 상정을 요구했지만 새누리-바른정당은 여야4당간 합의가 필요하다며 반대, 결국 2월 국회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