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 면죄부 아니다...도정쇄신 뒤따라야
탈당, 면죄부 아니다...도정쇄신 뒤따라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1.0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일 새누리당을 탈당해 개혁보수신당(가칭)에 합류했다. 원 지사에 이어 현재 새누리당 소속인 제주도의원 가운데 상당수도 조만간 원 지사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원 지사는 탈당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와 당보다는 대통령 권력만 바라보는 정치와 국민과 당원보다는 계파이익을 앞세운 패거리 정치에 막혀 박근혜 정부의 국정 실패를 미리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도민 여러분께 용서를 구하면서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고 말했다.

이날 원 지사의 기자회견에 배석한 새누리당 소속 의원은 12명으로, 자리에 참석하지 않은 신관홍 의장도 탈당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지난달 27일 새누리당 비 박계로 분류되는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등 29명의 의원은 새누리당을 탈당하면서 “친박 패권주의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헌법과 가치를 목숨처럼 지키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따뜻한 공동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가 새누리당을 탈당하는 것은 원 지사 개인의 정치문제로 치부할 수 있다. 그렇더라도 원 지사를 비롯한 새누리 제주도의원들의 탈당은 그 자체가 새누리당에서의 지난잘못을 모두 면탈 받는 면죄부가 될 순 없다. 싫던 좋던 간에 원 지사를 비롯한 현 새누리당 소속 제주도의원들은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새누리당이라는 집권당 소속으로, 각종 혜택을 누려왔다. 따라서 원 지사의 새누리당 탈당이 ‘절차적 모양새’에만 그친다면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원 지사는 새누리당 탈당과 함께 제주도정의 일대 쇄신을 끌어내야 한다. 제주도정은 그동안 기회 있을 때 마다 ‘개발과 보전의 조화’ 또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주창했지만, 정작 현장에서 이들 구호는 공허한 메아리가 된지 오래다. 아직도 제주도 관료들은 뼛속까지 스며든 복지부동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고위 공직자들은 지역현안에 대한 정면 돌파 보다 몸 사리기에 급급해 한다. 이러다 보니 관료들 사이에 ‘나쁜 소리를 듣더라도 할 일은 한다’는 특유의 소신과 근성은 오간데 없고 앞 다퉈 ‘좋은 소리’만 들으려 한다.

제주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 또한 말로는 청정환경 보전을 외치지만, 뒤돌아서면 ‘업자’들의 입김에 놀아난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이 때문에 지금의 이들에게서 ‘정의로운 대한민국과 따뜻한 공동체 실현’을 기대할 수 있겠나 하는 곱지 않은 시선이 뒤따른다. 벌써 1년 뒤 지방선거를 겨냥한 ‘위장탈당’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 또한 이와 무관치 않다. 개인의 정당선택을 결국 당자자의 정치적 결단일 수 있다. 그런데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원은 엄연한 공인(公人)으로, 당적변경에 따른 ‘책임’도 함께 져야 한다. 그 첫 평가는 도정과 의정의 쇄신에서 나온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