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통수단 도입 여부, 도민 의견에 따라 결정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 도민 의견에 따라 결정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1.03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상반기 내 품평회 비롯 공론화 거쳐...막대한 예산.상권 영향 등에 논란 가능성도 배제 못 해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교통 혁신계획 추진과 연계해 신교통수단을 도입할지 여부를 올해 상반기 내 공론화를 거쳐 도민 의견에 따라 결정할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전임 도정 당시 트램 도입이 추진됐지만 찬반 논란 속에 경제적 타당성 부족으로 무산된 전례가 있어 이번 신교통수단 도입 여부를 놓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3일 제주도에 따르면 신교통수단 사업 제안 품평회가 오는 5월이나 6월쯤 열린다.

제주도가 도민 공론화를 위해 예산 5000만원을 들여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마련하는 이 품평회는 트램과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궤도열차, 경전철 등 다양한 신교통수단 관련 업체와 연구기관들이 대거 참여해 신교통수단 관련 정보를 도민에게 종합적으로 제공할 전망이다.

특히 제주도는 품평회를 거쳐 도민 의견을 수렴해 상반기 안에 신교통수단 도입여부를 결정지을 방침이다. 도민 의견은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찬반은 물론 신교통수단을 도입할 경우 어떤 종류를 선택할지도 함께 수렴될 예정으로 아직 구체적인 방법은 정해지지 않았다.

제주도는 만약 신교통수단 도입이 결정될 경우 약 1년간 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해 특정 신교통수단을 설치하기 위한 구간이나 비용, 전략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하지만 신교통수단 도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데다 지역 상권이나 관광·운송업계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도민사회 찬반 논란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012년 전임 도정의 트램 도입 추진 당시 사업 타당성이 없다는 조사 결과와 관련해선 그 동안 신교통수단 기술 발전과 그에 따른 비용 감소 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신교통수단에 대한 찬반여론이 병존하는 만큼 품평회를 열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 후 도민 의견에 따라 도입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그동안 신교통수단 기술이 발전했다는 점에서 전임 도정 당시 트램 도입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구·관광객 증가를 감안할 때 현재 교통시스템으론 미래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신교통수단 도입 추진 배경을 설명한 후 “충분한 검토와 논의를 거치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