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논분화구, 국립공원-지질공원 지정 고민해야"
"하논분화구, 국립공원-지질공원 지정 고민해야"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6.12.08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8일 전문가 초청 토론회 개최…복원 재원 마련, 타당성 여부 등 마련 제언

[제주일보=고권봉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마르(maar)형 분화구인 하논분화구를 한라산국립공원에 편입시키거나 지질공원 지정 등을 통해 복원 및 보전 사업 추진 미흡을 타개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서귀포시는 8일 시청 제2청사 4층 회의실에서 이중환 서귀포시장과 고충석 국제대학교 총장, 이석창 자연제주 대표(하논분화구복원범국민추진위원회부위원장), 김은식 국민대학교 교수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하논분화구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서귀포시에 따르면 하논분화구 복원 대상 지역은 서홍동 일대 118만8000㎡(시설 구역 19만9000㎡, 복원 구역 98만9000㎡) 규모이며, 부지 매입비가 4000억원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돼 보전・복원 방안 마련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이번 토론회에서는 하논분화구 복원할 때의 재원 문제와 복원 타당성 여부, 지가의 상승으로 인한 개발민원 해결 등 각종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이 제시됐다.

먼저 하논분화구 일대의 복원을 전제로 한 한라산국립공원 지정에 대해 토지주의 사유재산 행위 제한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제주도의 내년도 관련 용역안에 하논분화구 일대를 포함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또 지질공원 지정에 대해서는 국립공원 지정처럼 행위 제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지정 방법을 마련해서 지질트레킹 활성화 방안 마련도 제시됐다.

이와 함께 별도 건의사항으로 이석창 대표는 “도심 한가운데 아름다운 경관과 학술적 가치를 지닌 호수를 간직한 곳은 세계적으로 드물다”라며 “하논분화구 복원 사업이 추진되기 전까지 개발을 막을 수 있는 한시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동식 하논분화구복원범국민추진위원은 “(하논분화구 복원 사업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진행돼 하논분화구 복원 사업이 (국비 지원 등을 통해) 탄력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안된) 현실적인 부분을 반영해서 지질공원이나 국립공원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내년부터 단기적, 장기적 부문으로 나눠 기존 사업과 연계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