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전후사의 縮小서술은 '史實' 왜곡이다
4.3전후사의 縮小서술은 '史實' 왜곡이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6.12.0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역사란 무엇이냐는 물음에 얼른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역사적 존재이다. 역사를 떠나서는 어떤 개인, 어느 민족·국가의 현재도 생각할 수 없는 것이기에, 누구나 역사라는 말을 입에 담기를 좋아한다. 따지고 보면 역사란 그토록 어렵게 생각할 것만은 아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행하는 인사의 추이와 사회발전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 원인 결과의 연쇄, 즉 인과관계라는 것에 유의하여 저마다 독자적인 견해를 가졌을 때, 이미 거기에 역사가 있다.

그런 점에서 제주4·3의 서술과 관련해 교육부가 내놓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국민의견접수 중간발표’는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 국정 역사교과서가 국민의 예산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고, 또 역사(歷史)가 교과서 집필가들의 독점물도 아닌 이상 국민이 제기하는 역사교과서의 사실(史實) 문제에 대해서 성실히 대답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국민이 제기한 국정 역사교과서의 4·3 서술의 문제에 대해 “기존 검정교과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라느니 “(그) 내용이 기존 검정교과서와 (비교해) 부족하지 않도록 서술했다”는 등 마치 잔치집 떡밥나누기 문제에 대답하는 것 같다.

더욱 안타까운 점은 “제주4·3사건 특별법 상의 정의를 따라 (국정교과서에)1954년 9월까지 지속된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많은 무고한 제주도민들이 희생됐음을 밝혔다”며 제주 4·3사건 기술에 문제가 없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는 데 있다.

교육부의 주장대로 국정 역사교과서의 제주4·3사건 서술은 특별법 상의 정의(定義)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이렇게 4·3을 단편적으로 사실(事實)만을 달랑 3문장 7줄로 설명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해방전후사의 인식을 왜곡시킬 우려가 크다는 점은 왜 모르는가.

더 나아가 이런 축소서술은 4·3에 대한 국민의 앎의 방식을 제한하고 통제하려는 ‘인식론적 폭력’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올바른 역사교과서’라 이름을 붙였다. 이 국정 역사교과서는 우리의 8·15 해방 공간과 이승만 정부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그렇다면 마땅히 해방전후사의 그 반대편 사건인 4·3 전후사(前後史)도 충분히 서술함으로써 역사 이해와 교과서 편집의 균형을 잡아주어야 할 것이다.

해방전후사의 흐름을 서술함에 있어 어느 한 편을 축소(縮小)하거나 생략하면 그 다른 한편도 이미 ‘왜곡된 사실’일 뿐이다.

거듭 지적하거니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역사 교육의 퇴행이다. 다양한 역사교과서로 역사해석의 다양성을 접하는 것이야말로 학생들에게 비판적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