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마다 국민이 촛불만 들 수는 없다
주말마다 국민이 촛불만 들 수는 없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6.12.0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시청 종합민원실 앞 도로와 시청 주차장은 상설화된 ‘주말 촛불광장’이 되어가고 있다.

전국에서 200만명이 촛불을 들고, 제주시청 앞에서도 7주동안 촛불집회가 계속되면서 그제는 제주도민 1만1000명(경찰 추산 3000명)이 참가해 집회인원의 최대기록을 연속해서 갈아치우고 있다. 이만하면 사태가 일단락될만도 한데 촛불의 끝이 보이질 않고 있다.

집회를 주최하고 있는 ‘제주행동’은 민주주의 회복과 새로운 사회건설을 목표로 내걸고 대통령이 퇴진하는 ‘그 날’까지 주말 촛불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한다.

그러면 ‘그 날’이 언제인가. 이 질문에는 대답하는 사람이 없다.

이 답답한 현실에 대한 분노가 이제 청와대와 대통령을 넘어 여야(與野) 정치권 전방위로 향할 것 같은 낌새가 보인다.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의 구호도 점차 거칠어지고 있다. 단순히 하야나 퇴진 촉구가 아니라 ‘끌어내리자’는 말까지 나왔다.

지난 주말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공동발의했다.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어서 이번 주 안에 판가름나게 된다.

이렇게 ‘운명의 한 주’가 시작됐지만 활시위를 떠난 이 탄핵안이 어떻게 될지, 정국의 기상도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문제는 탄핵안이 가결, 통과될 수 있느냐이다.국회의 의석 분포는 야당과 무소속의원이 172명이다.
새누리당의 찬성표를 얻어 가결 정족수(재적의원 300명 중 200명)를 채울 수 있을지는 현재로선 아무도 모른다. 반면 탄핵안이 가결되든 부결되든 그 후폭풍이 여야 정치권 전체에 거세게 닥칠 것이라는 점만은 분명하다. 탄핵안이 통과되면 박 대통령은 즉각 직무 정지되어 이후 헌법재판소가 이를 인용할 경우 대통령직을 퇴진하는 수순을 밟게되고, 곧바로 대선 정국으로 치달을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부결될 경우다.

부결되면 탄핵안을 발의한 야3당이 박대통령에게 면죄부만 준 꼴이라는 ‘지도부 무능론’에 휘말릴 수 있다. 그리고 이 탄핵안을 반대한 새누리당으로 촛불의 분노가 직접 향할 공산이 크다.

향후 민심이 대통령 퇴진과 함께 여야 지도부에 대한 퇴진요구로 번져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대목이다. 지금 야3당이‘박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국민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정치적 타협으로 비쳐지는 여당과의 협상이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야3당은 마지막까지 정치적 해결점을 모색해야 한다.  박 대통령 퇴진이 끝이 아니다. 이 엄중한 정치적 상황을 깨닫지 못하는 정치세력은 이 나라를 이끌 자격이 없다.

야권 대선 주자들은 촛불이 마냥 계속되었으면 좋겠지만, 주말마다 국민이 촛불만 들 수는 없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