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논쟁, '국론분열'되선 안 된다
역사교과서 논쟁, '국론분열'되선 안 된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6.11.2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역사(歷史) 논쟁은 원래 정답이 없는 영역이다. 역사적 사실(史實)은 보는 관점(觀點)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처음부터 무리수였다. 올바른 역사를 가르쳐야한다는 이유로 사실을 바라보는 눈을 ‘특정한 교과서’를 통해 획일화하겠다는 것은 역사해석의 다양성을 부정하는 일이다.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검토본은 우리가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해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가 된 유일한 나라임을 명시했다. 우리의 현대사가 비록 어둡고 암울했던 시대도 있었지만 이를 딛고 일어나 세계의 경제대국들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자랑스런 나라임을 강조하려는 집필진의 의도가 드러나 있다.
이런 집필진의 노력은 충분히 평가 받을 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검토본에 대해 현장의 평가가 긍정적이지 못한 것은 다수가 보수 성향인 집필진이 박정희 정권의 공적에 대한 설명을 크게 반영한 반면, 굴절된 우리 현대사의 중대한 사건들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고 있는 때문이다.

한 예로 제주4·3에 대해서는 단편적 사실(事實) 위주의 서술에 치중해 단 3문장 7줄에 그치고 있어서 학생들에게 해방전후사의 인식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 거기에다 4·3전후 한반도 전체 상황의 서술 등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던 점들이 현실로 나타났다.

거듭 지적하거니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옳지 않다. 북한 등 일부 소수 국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가 단일 역사교과서를 채택하지 않는 까닭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역사 해석을 통해 사고의 탄력성과 창의적 역량을 키워 나가게 된다. 그것이 역사를 배우는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논쟁을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문제는 이 역사교과서 논쟁이 이제 ‘국론 분열’로 치달을 조짐마저 보인다는 점이다. 최순실 사태로 국정이 마비된 상황에서 역사교과서를 둘러싸고 국민이 양편으로 나눠 편가르기 싸움을 하게되면 이 나라의 혼란상은 불 보듯 뻔하다. 사정이 이런데도 여권이나 야권이나 이 ‘역사전쟁’이 자신들에게 해로울 게 없다는 식이다.

야권은 오는 주말 촛불집회에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의제로 삼을 태세고, 여권은 좌·우 이념이 부딪치는 역사논쟁이 보수의 결집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절대 믿질게 없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모두 침착하고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을 일단 중단해야 한다. 검정역사교과서의 사실(史實) 오류와 좌편향이 문제라면 교육부가 교과서 ’검정’ 기능을 강화하고 시정명령을 통해 개선하면 된다.
혼란은 더 이상 안 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