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어선어업 정책·연구 소홀…예산 확대 필요"
"도, 어선어업 정책·연구 소홀…예산 확대 필요"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6.10.25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농수축위 25일 행정사무감사…"노후 어선 기관 대체 사업 확대해야"
허창옥 의원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는 25일 제346회 임시회를 속개, 제주도 해양수산국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제주도가 어선어업 관련 정책 및 연구개발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은 “어선 해난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도내 어선 대부분이 10년 이상 사용한 노후 어선으로 기관 고장이 늘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기관 대체사업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경용 의원(새누리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도 “선원 생명과 관계된 사업으로 충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며 “기관 대체사업의 신청자 대비 선정 비율은 매년 감소해 지난해 14%에 그쳤다”고 말했다.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은 “해양수산연구원에서 어선어업 분야 연구 예산으로 15억원만 편성하는 등 홀대하고 있다”며 “현장의 어업 종사자들과 만나 연구 분야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수자원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에 고등어 선망어선 조업구역 조정 부분이 반영되지 않았는데 마라도 주변해역에 대한 대형 선망어업의 조업을 허용하고 있다”며 “제주도가 적극 중앙절충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창선 해양수산국장은 “조업구역 조정과 관련해 연구가 진행 중이어서 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업구역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답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