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 대안교육기관 대상ㆍ자율성 확대해야”
“공립 대안교육기관 대상ㆍ자율성 확대해야”
  • 박미예 기자
  • 승인 2016.10.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위 김광수 의원 등, 제주학생문화원 대상 행감서 지적
제 346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전경

[제주일보=박미예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부터 제주학생문화원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공립 대안교육위탁기관(별칭 어울림학교)의 교육 대상과 자율성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성균, 제주시 한림·애월읍, 한경·추자면, 연·노형·외도·이호·도두동)는 25일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제346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학생문화원, 제주도서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김광수 교육의원(제주시 일도1·이도1·2·삼도1·2·용담1·2·건입·오라동)은 “대안교육위탁기관이 학교부적응 학생들만을 데려다가 해야 하는 것이냐”며 어울림학교의 교육 대상 확대를 주문했다.

현재 어울림학교에는 도내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19명이 입소, 일반 교과목을 비롯해 목공예, 도자공예, 금속공예, 제과제빵, 그룹사운드 등의 대안수업을 듣고 있다.

김 교육의원은 이어 어울림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오전에는 꼭 국영수를 가르쳐야 하는 것이냐”며 “축구, 수학 등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그것을 원하는 대로 하게 해주는 것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교육의원은 “지금도 30~40년 전의 교육 방향이 바뀌지 않고 있다”며 “스스로도 교육현장에 근무할 때 교육의 폐쇄성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요즘은 아차 싶다“고 말했다.

김 교육의원은 “초중등 교육법에 여러 조건이 있는데, 제주도교육청이 자체 규칙을 만든다든지 제주특별법을 활용한다든지 하면 대안교육기관에서 3년 동안 교육을 받는 것 등은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춘광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동홍동)은 “대안교육위탁기관에 오지 않는 나머지 학업중단 위험군 학생들은 학교에서 소화가 되냐”며 “학교 부적응 학생들은 100~200명이 있는데 대안교육위탁기관은 20명으로 한정돼 있다. (기관 형태가) 대안학교로 가야 하는 게 당연한 거 아니냐”고 말했다.

윤 의원은 특히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중학생들은 아무도 관여를 안 하고 있다”며 “이 청소년기만 잘 거치면 제주도를 지키고 살아갈 수 있는 충분한 인재들이 되는데 중학생들은 내버려두고 있다”고 거듭 강조하며 대안교육 대상 확대를 촉구했다.

박미예 기자  my@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