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버린 해양쓰레기 종합처리 시설 재검토 필요하다
차버린 해양쓰레기 종합처리 시설 재검토 필요하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6.10.2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민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제주일보] 태풍 ‘차바’가 보란 듯이 제주 전역을 할퀴고 지나갔다. 이번 태풍으로 인한 여러 가지 피해가 있지만 그 중심에는 쓰레기 처리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제주의 해안가는 온통 육상에서 밀려온 쓰레기, 해양에서 밀려온 쓰레기로 뒤엉켜 쓰레기 집하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매년 하계와 추계로 이어지는 길목에서 태풍이나 강한 저기압이 발생할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상이다. 매년 이시기에 쓰레기가 반짝 이슈거리는 되지만 며칠이 지나 눈에 보이지 않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잊어버리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최근의 상황은 다르다. 다른 정도가 아니고 심각한 실정이며 제주가 처리 가능한 쓰레기양을 넘어설 추세이다. 결국 급증하는 사회변화에 도정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반증이라고 필자는 지적하고 싶다. 한마디로 쓰레기 처리 불감증이 제주사회에 강력한 경고를 보내는 듯하다. 특히 해양쓰레기는 각종 처리시설에서 찬밥신세이다.

그 이유는 염분잔류, 청소차량의 비협조, 물기, 따개비 같은 이물질 등으로 인해 각종 기기의 오작동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해양쓰레기 문제는 향후 다양한 사회문제로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 필자는 쓰레기로 둘러싸인 세계자연유산 제주, 국제자유도시라는 오명의 그림자가 드리울 수도 있다는 우려와 걱정이 앞선다.

게다가 최근 신임 제주시장도 쓰레기와 전쟁을 선포하는 등 시정의 최우선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쓰레기 처리 정책의 중심에 해양쓰레기 부분을 간과하고 있지 않나 묻고 싶다.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격이다. 숲을 보는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생활 쓰레기의 인위적인 발생은 각종 제도를 통해 줄일 수 있다고 하지만 자연발생적 일 때는 많은 사회적 비용이 요구된다. 결국 쓰레기 발생을 저감시킬 수 있는 환경을 강화하는 한편 발생 되었을 때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쓰레기 처리 인프라 시설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 제주도정의 해양쓰레기 정책은 어떠했는가? 한마디로 롤러코스트를 타는 느낌이며 거꾸로 가는 듯 억장이 무너지는 심정이다. 굴러온 기회를 차버려도 이처럼 차버리는 경우는 처음 본다.

지난해 5월 제주도정은 제주의 해양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양쓰레기 종합처리대책을 발표 했다. 해양쓰레기의 경우 분리수거 및 염분이 많아 일반쓰레기 처리시설에서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별도의 전문 시설이 필요성을 인식한 것이다. 따라서 지난해 해양수산부 장관이 제주를 방문할 때 도시사의 적극적인 건의로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실시설계 용역 12억 5000만원을 계상된 바 있다. 매우 적절한 판단이었고 필자도 도의회에서 이러한 정책을 환영하면서 적극적으로 반영시켰다. 그러나 문제는 2016년 추경예산에 들어서면서 도정의 계획은 2020년까지 제주도 동복리에 시설 계획인 환경자원순환센터에서 해양쓰레기도 같이 처리하겠다는 계획으로 변경한 것이다. 결국 해양쓰레기를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처리시설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어 버린 것이다. 너무나 간단한 논리였기에 당시 많은 반대의견을 제시했지만 도정의 의지는 확고했다. 하지만 이번 태풍으로 발생한 쓰레기 와 해안변의 모습을 보면서도 이와 같은 결정을 과연 했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필자는 제주 도정에 해양쓰레기 전문 처리시설을 재검토 할 의향이 있는지 묻고 싶다. 제주는 해안 쓰레기 발생이 전국에서 가장 높다는 오명을 갖고 있다. 미래는 쓰레기가 아닌 청정바다가 감싼 제주도가 되어야 한다. 바다의 생명력이 상실하면 제주의 가치도 상실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