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쓰레기 7% 감량’에 거는 기대
서귀포시, ‘쓰레기 7% 감량’에 거는 기대
  • 제주일보
  • 승인 2016.10.18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시가 시정 최대 현안으로 ‘쓰레기 문제’를 다루고 있는 가운데 서귀포시 또한 내년부터 3년간 쓰레기 발생량을 지금보다 7% 줄이는 시책을 추진키로 해 관심이다. 이와 관련, 이중환 서귀포시장은 지난 1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쓰레기 문제를 원점에서 다시 되돌아보고 시민과 공무원들이 그동안 수차례 토론을 거쳐 실천 가능한 시책 중심으로 쓰레기 줄이기 계획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재 서귀포시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쓰레기는 1인당 하루 평균 2.04kg으로, 이는 전국 평균 0.94kg의 갑절수준에 해당하는 것이다. 서귀포시는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10년 후인 2026년 하루 쓰레기 배출량은 올해 367t 보다 75% 늘어난 658t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서귀포시는 이에 따라 내년부터 쓰레기 발생량을 연차적으로 3%, 5%, 7% 줄이는 대신 재활용률은 매해 3%, 5%, 7% 높이는 ‘쓰레기 처리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서귀포시는 이와 함께 아름다운 클린하우스 만들기를 추진하는 한편 준 광역 밀폐형 클린하우스를 현재 2곳에서 내년까지 1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서귀포시는 또 최근 개발붐에 편승해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는 건설폐기물 처리 수수료를 t당 6만3000원에서 9만3240원으로 상향조정해 매립장 반입을 최대한 억제해 나가기로 했다. 서귀포시는 이와 관련, ‘쓰레기 줄이기 시민실천 운동본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행정부터 쓰레기 줄이기를 대대적으로 추진해 내년 1월까지 모든 공공기관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제주도내 곳곳을 돌아보면 골목골목 산더미처럼 쌓인 쓰레기를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제주 전역에 몰아치고 있는 건축 붐은 건설폐기물 발생량을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 나아가 적지 않은 시민들이 아직도 종량제 봉투 사용을 외면한 채 불법 쓰레기 투기에 나서 처리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쓰레기 처리난이 장기화 되면서 쓰레기 불법 투기는 이제 도심지만의 문제가 아니다. 농어촌 지역 외진 곳엔 예외 없이 주민들이 몰래 내다버린 생활 쓰레기와 건축 폐기물이 쌓여 있다. 제주의 자연환경을 훼손시키는 주범이 되고 있다.

제주시에 이어 서귀포시까지 쓰레기 문제를 시정의 현안으로 삼아 해결에 나선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서귀포시는 진정성을 갖고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해 나가야 한다. 사실 쓰레기 처리는 행정의 의지만으로는 결코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 결국 서귀포시가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어떻게 이끌어 내는지가 ‘쓰레기 7% 줄이기 사업’의 성공열쇠인 셈이다. 서귀포시는 대한민국 최남단에 위치한 국제관광지 제주의 요충지다. 서귀포시의 이번 쓰레기 감량 정책이 꼭 현장에서 실천 돼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제주일보  jh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