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프랜차이즈 후속 조치 부실…‘속 빈 강정’
제주형 프랜차이즈 후속 조치 부실…‘속 빈 강정’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6.09.26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5기 전임 도정 주요 공약사업…2011년부터 사업 시행
가맹본부 사업비 지원…위생·서비스 실태 점점 연 1회 그쳐
전문가 “‘제주형’ 붙는 만큼 체계적인 점검 및 관리 체계 필요”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주산 원료의 부가가치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주형 프랜차이즈 지원 사업이 시행되고 있지만 도정의 후속 조치가 부실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속 빈 강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형 프랜차이즈 지원 사업은 제주 특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도내 자영업자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2011년부터 본격 시행됐으며, 현재 18개의 가맹본부와 직영 및 가맹점으로 모두 146곳을 두고 있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제주형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2차 선정을 위한 지원 접수를 실시하는 한편 기존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우수 가맹본부를 3곳을 선정,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가맹본부에 선정되면 점포당 4000만원 이내의 지원과 프랜차이즈 운영에 따른 디자인 개발과 컨설팅, 시설지원 등이 이뤄진다.

문제는 제주형 프랜차이즈가 선정에 따른 예산지원 이후 서비스 및 위생 상태와 품질 관리, 가맹점 확보 등의 관리 및 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제주산 원료 구매현황을 연간 2회에 걸쳐 파악하고 있지만 정작 위생 및 서비스 실태 점검은 연 1회에 그치면서 제주산 원료 사용근거 점검에만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실태 점검 이후 올 들어 현재까지 실태 점검은 이뤄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로 인해 도정이 사업성과를 위해 가맹본부 선정 등 사업 초기에만 열을 올렸을 뿐 사후 관리에는 손을 놓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선정 업체 가운데 가맹점이 없는 곳도 있는 만큼 단순히 사업비 지원에 지나지 않는 데다 사업 효과에 대하 체계적인 분석도 이뤄지지 않으면서 실효성 의문마저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민선 5기 전임 도정의 공약사업인 만큼 현 도정에서는 사업 추진 동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나온다.

도내 유통업계 전문가는 “프랜차이즈 사업은 수익이 보장되는 가맹점 확보와 위생·서비스 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제주형’이라는 네이밍이 사용되는 만큼 도정이 보다 체계적으로 점검·관리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위생 및 서비스 실태 점검은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데 한계가 있어 제주경제통상진흥원을 통해 하고 있다”며 “하반기 중으로 서비스 및 위생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