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국회 차원 '철회' 약속
'해군,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국회 차원 '철회' 약속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6.07.02 17: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인순·우원식·윤관석·위성곤 더민주 의원, 2일 강정마을서 주민 간담회
"정부, 구상권 청구 '어불성설'…공사과정 잘못 낱낱이 밝힐 것" 으름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와 해군이 강정주민을 상대로 청구한 34억원의 구상금 청구소송 철회를 위한 국회 차원의 노력을 약속했다.

위성곤(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인순(더불어민주당·서울 송파병), 우원식(더불어민주당·서울 노원구을), 윤관석(더불어민주당·인천 남도구을) 국회의원은 2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관을 찾아 주민들과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 진상조사와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조경철 마을회장은 이 자리에서 “해군은 구상권을 청구하면서 오히려 갈등을 더 키우고 있다"며 "주민들이 국책사업으로 피해를 보는 선례가 되지 않도록 국회 차원에서 진상조사 추진과 구상권이 철회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우원식 의원은 “국책사업 추진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설명해 납득시키고 피해에 대해서는 보상을 제대로 하는 게 정부가 할 일”이라며 “정부가 구상권을 취하하지 않으면 해군기지 공사과정에서의 잘못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의원은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안 돼 해군기지 공사가 지연, 주민에게 배상해도 시원치 않은데 구상권 청구는 어불성설”이라며 “20대 국회에서 주민들의 입장을 철저하게 잘 반영해 진상조사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구상권 철회가 필연적이라고 전했다.

남인순 의원은 “해군기지 문제로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더불어민주당과 국회에 전달하겠다”며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국회 차원 해결책 마련을 약속했다.

위성곤 의원은 “10년 동안 아픔이 이어지고 있는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권은 철회돼야 한다”며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는 상생과 통합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지역 주민에 다짐했다.

이처럼 20대 국회가 가동되면서 야당 의원은 물론 일부 여당 의원들도 공감대를 형성하는 만큼 앞으로 국방부가 ‘민군 갈등’ 해결에 긍정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대탄 2016-07-04 08:13:49
갈등을 없애고 마을을 살려내겠다는 민주당 의원들은 참 착한 사람들 같다.
그런데,
"진짜 싸움은 지금부터"라고 갈등 지속을 선전포고한 강우일 주교는 나쁜 사람 같다.
그리고,
해군기지 방해가 마치 옳은 듯, 거리의 현수막들은 그대로 두고 갈등해소를 말하는 건 앞 뒤가 맞지 않는다.
살 길을 찾고, 살 길을 찾도록 하는 게 정치 지도자들의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