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그리고 강정마을
20대 국회, 그리고 강정마을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6.05.1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총선이 끝난 지 꼭 한달째다.

제주의 3석을 석권한 더불어민주당 당선자대회에 나란히 참석한 당선자들은 제주에서 무려 17,18,19,20대까지 16년간을 (상대당에게) 빼앗기지 않았음을 자부했다.

세 당선자의 총선 이후 첫 공동행보는 강정마을을 찾는 일이었다. 지난 10년 동안 강정에서 벌어지는 갈등과 충돌현장을 지켜본 도민의 요구이기도 했다. 찬성과 반대를 떠나 강정의 갈등은 외면할 수 없는 제주의 가장 큰 현안이다. 사실 많은 정치인들이 강정문제 해결을 약속해왔다.

선거 때마다 단골메뉴처럼 강정마을은 최대 현안으로 등장했지만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다. 급기야 지난 3월엔 주민들이 해군으로부터 34억원의 구상권 청구 소송폭탄을 맞았다. 갈등의 골은 더 깊어졌다.

그런데 얼마 전 본보가 국방부(해군)의 ‘제주민군복합항의 국제전략적 활용방안 연구과제’ 보고서에 “정부·해군이 갈등관리를 추진해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했다는 사실을 보도하면서 구상권 철회 주장은 더욱 설득력을 얻었다. 법조인들도 나서기 시작했고 원희룡 지사도 성의를 보이고 있다.

해군(국방부)이 스스로 내린 연구결과를 뒤집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한민구 국방장관도 “민군상생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언했다.

갈등은 오래될수록 풀기 어렵다. 20대 국회 개원만큼 강정문제는 중요하다. 원내 1당, 16년 제주가 선택한 정당이 어떻게 책임을 증명할지 기대된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