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안착 위해 민군 상생방안 검토”
“해군기지 안착 위해 민군 상생방안 검토”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6.05.02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민구 국방장관,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 면담서 밝혀
구상권 청구 원론적 입장 표명…해군 향후 변화 귀추 주목
사진 왼쪽부터 오영훈 당선자, 강창일 당선자, 한민구 국방장관, 위성곤 당선자.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한민구 국방장관과의 면담에서 “구상권 청구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해군과 상생이 불가능하다”는 강경한 메시지를 전달하자, 한 장관은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민군상생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해 향후 해군의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2일 오전 진행된 면담은 서울 용산구 국방부 장관실에서 강창일‧오영훈‧위성곤 당선자와 한 장관과 국방부 관계자 6명 등이 배석한 가운데 1시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당선자들은 “강정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해군측이 제기한 구상권 청구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갈등문제는 요원할 수밖에 없으며 이미 준공된 해군기지와 지역주민과의 상생도 불가능하다”고 구상권청구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특히 세 당선자는 구상권 청구 대상에 포함된 지역 주민들을 거론하고 “이는 해군기지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떠나 (해군이) 갈등의 화살을 제주도민 전체를 향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경고성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에서 세 당선자는 민군복합항 건설을 내세우며 시작된 국책사업이 10년 동안 주민과 갈등관계에 놓였다는 점에 대한 심각성을 전달하는 한편 현재의 상황대로라면 향후 현장에 배치된 장병들과 지역주민들간의 마찰이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는 등 발언수위를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면담시간 대부분 당선자들의 입장을 경청한 한 장관은 “구상권 청구가 법 절차에 의해 제기된 문제인만큼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다만 한 장관은 “주민의 환대 하에 기지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다양한 민군상생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갈등해결을 위한 여지를 남겼다.

당선자들은 향후 당이 원내지도부 구성이 마무리되는 대로 당 차원의 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강정문제 해결을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향후 국민의당과 야권공조를 통한 국방부를 압박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