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터널 주머니에 담은 민주당 ‘트램’ 공약…경제성 해소 과제
해저터널 주머니에 담은 민주당 ‘트램’ 공약…경제성 해소 과제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2.02.2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운동 과정에서 서울~제주 고속철 추진을 공식화했다 지역 공약에서 철회한 더불어민주당이 ‘트램’ 도입 계획을 공약으로 내세웠으나 경제성 문제 해소가 과제로 꼽힌다.

‘친환경 트램 도입’이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상 핵심 사업으로 포함돼 있으나 과거 트램 도입 추진이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 해 두 차례 무산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직속 균형발전위원회(공동상임위원장 김두관·송기도)는 22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환경 신교통 수단 트램 도입과 중입자 암치료센터 도입 등 제주지역 정책을 제시했다.

균발위가 이날 제시한 친환경 트램은 제주공항~원도심~제주항~제주시가지~신시가지 약20km 구간에 조성하는 방안이다. 균발위는 2032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비 5000억원 투입 계획을 제시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고시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2022~2031) 상 18개 핵심사업 중 하나로 포함된 트램을 국가 과제로 승격해 추진한다는 것이다.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에 제시된 트램 사업은 제주공항~원도심~제주항을 연결하는 6km 구간 단기 노선 조성을 2028년까지 완료하고 제주항과 신제주를 연결하는 약 12km 노선은 장기 노선으로 2028년 이후 추진하는 내용이다.   

단기 노선 사업비는 1298억원, 장기 노선 사업비는 2333억원으로 총사업비는 3639억원이다. 

과제는 과거 트램 도입 추진 시 논란이 됐던 경제성 해소다.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우근민 전 제주도지사의 공약으로 트램 도입이 추진됐지면 용역 결과 최소 1000억원 이상의 초기 비용이 소요되는 데다 토지 보상 문제를 고려하면 천문학적 예산 투입이 우려돼 없던 일이 됐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도 2016년 트램 등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방안을 발표했지만 역시 막대한 초기 비용과 지가 상승 부담에 관련 계획이 보류됐다.

이와 관련, 김경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직속 균형발전위원회 제주지역위원장은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반영된 트램을 국정 과제로 연계해 추진하기 위해 정책을 제시했다”며 “경제성 문제가 있다고 해서 사업을 하지 않으면 그 지역은 영원히 낙후된 지역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