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또다시 제동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또다시 제동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2.02.16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제주시 월평동 일원에 추진 중인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에 또다시 제동이 걸렸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 더불어민주당, 제주시 화북동)는 16일 제402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심사를 보류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심사를 보류한 것은 지난해 8월 31일, 지난해 12월 20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날 의원들은 제2첨단과학단지가 조성과 관련해 하수처리 문제, 홍수 시 저지대 피해 우려 등을 제기하며 사업 추진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날 조훈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안덕면)은 “산간에 대규모로 개발을 하면 빗물이 땅 속으로 자연적으로 침투하지 못 하고 한쪽으로 밀렸을 경우 저지대에 침수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 예정지는 고도가 높은 데다 급경사지여서 유속이 셀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충룡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도 “도두하수처리장이 포화 상태인데, 첨단과학기술단지 2단지에서 발생하는 하수가 연계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왜 이렇게 급하게 사업을 진행하려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곽진규 JDC 과기단지운영단장은 “현재 제2과기단지 계획이 2014년도에 이뤄져 2016년 고시가 됐다”며 “의원님들이 동의해 주신다면 현재 시대 흐름에 맞는 첨단과학기술단지 모습을 갖추기 위해 내용적으로 중폭 이상의 변경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환경도시위원회에서는 농업용수 원수대금 부과 체계를 이용량에 따라 개편하는 ‘제주도 지하수 관리 일부개정조례안’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되는 ‘제주자연체험파크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이 심사 보류됐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격을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제주특별자치도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서민 부담을 고려해 올해 하반기 한 차례만 현행 처리 비용의 80% 수준에서 인상하고 내년 이후 인상 방안은 추후에 논의하기로 수정됐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