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물류센터 건립 '기대'…기능 중복·수익성 제한은 과제
제주형 물류센터 건립 '기대'…기능 중복·수익성 제한은 과제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2.02.1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업체 물류비 저감을 위해 정부 과제와 연계한 ‘제주형 물류센터’ 건립을 추진해 기대를 모으고 있으나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명시된 ‘스마트 물류센터’와 중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도는 14일 열린 제402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회의에서 ‘제주형 공동물류센터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보고했다.

제주형 공동물류센터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지역별로 분산된 농산물을 한 곳에 모아 운송단가와 포장비 등을 낮출 수 있는 ‘거점 공동물류센터’ 조성 방안을 모색하고, 도내 유통 물류체계의 현황과 추진 중인 사업 등을 고려해 장래 물류 수요 예측에 따른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제주도는 최근 마련된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에 제주 화물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되면서 국토부의 스마트 공동물류 센터 조성사업과 연계해 공동물류센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제주형 물류센터가 제3차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상 명시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와 중복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제주도가 지난해 12월 고시한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고시문을 보면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는 타 지역 출하 전 제품을 임시 공동으로 보관하는 물류시설 1개소를 조정하는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조성 방안이 포함, 예산 1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명시돼 있다.

또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상 명시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와 제주도가 용역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제주형 공동물류센터 모두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인근을 유력한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입지도 중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더해 제주형 공동물류센터가 민간에 위탁돼 운영되는 과정에서 업체 수익을 보장하다 보면 실제 물류비 저감 효과가 사라지거나 미미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는 상태다.

김경미 제주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14일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회의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도 물류센터 건립이 명시돼 있고, 제주형 공동물류센터 운영도 추진돼 꼼꼼히 점검하지 않으면 우후죽순이 될 수 있다”며 “공동물류센터 운영 과정에서 민간 업체 수익을 확대하다 보면 물류비가 저감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제주형 공동물류센터는 국토부와 연계해서 추진하는 것이고, 제3차 종합계획에 명시된 공동물류센터는 10년 계획이니 향후 수요가 있으면 따로 추진할 것”이라며 “민간위탁으로 물류센터를 운영할 경우 물류비 저감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 향후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그 부분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