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채팅 봇물 제주 청소년 성매매 노출...“보호망 강화돼야”
랜덤채팅 봇물 제주 청소년 성매매 노출...“보호망 강화돼야”
  • 정용기 기자
  • 승인 2021.11.3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청소년 성매매 현황과 지원방향 공동포럼

청소년 성매매 유입 차단과 경험자의 자활을 위해선 사회젹·제도적 ‘보호망’이 더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하 여가원)과 제주여성인권연대는 ‘제주지역 청소년 성매매 현황과 지원방향’을 주제로 공동포럼을 30일 개최했다.

여가원이 제주지방법원 판결문을 분석한 결과 최근 3년(2018∼2020년)간 도내 청소년 성매매 사건은 13건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가 2019년 청소년 37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지난 1년 동안 성매매를 한 적이 있다’는 질문에 19명이 ‘경험 있음’이라고 답했다.

또 ‘성매매 사이트에 접속한 적이 있다’에 42명, ‘성매매 유혹을 느끼거나 권유를 받은 적이 있다’는 질문에 46명이 ‘그렇다’고 답하는 등 청소년이 성매매에 유입될 수 있는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국내에서 유통되는 랜덤채팅 애플리케이션이 300∼400개에 달하고, 이용자 신원이 제대로 특정되지 않는 등 청소년 성매매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이 확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화진 여가원 연구위원은 ‘제주지역 성매매 피해 청소년 실태와 지원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 “성매매 피해 청소년을 적극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또래 상담원 양성, 피해자 자활지원 확대, 디지털 매체 모니터링 강화를 통한 피해지원 및 성매매 유입 방지, 기관 간 협력이 더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순영 제주아동·청소년지원센터 ‘반짝’ 팀장은 “청소년 성매매 피해자에 초점을 맞춘 지원제도 마련이 시급하다. 무엇보다 자립정착금, 직업전환생계비 등의 경제적 지원을 확대해 청소년들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