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유지 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해야
고용 유지 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21.10.1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2년 가까이 계속되면서 제주지역 고용시장에 미친 충격파는 가히 참사 수준이다. 관광 중심의 경제구조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화되자 경제활동이 근본적으로 제약을 받아 고스란히 위기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기업의 경영 악화는 도민 일자리에 곧바로 영향을 미쳐 어려운 이웃들에게 더 가혹하고 즉각적으로 타격을 가하게 된다.

이순국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도내 서비스업종 사업체 20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코로나19로 경영상 피해를 입은 업체가 83%(166곳)에 달했다.

고용상 변화(고용 충격)를 경험한 사업장은 89곳(44.5%)으로 절반에 육박했다. 고용변화 유형은 해고가 46.1%로 가장 많았고 무급‧유급 휴직(18%), 교대근무 전환(10.1%)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일하는 방식도 바뀌어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업체가 급증했다. 사업장 경영 악화에 따라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근로시간 단축을 택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용 충격은 비단 서비스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도내 대부분의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다. 그런 와중에도 기업들은 어떻게든 고용을 유지하려고 애를 쓰고 있다. 그와 같은 기업의 실상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실적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도내 774개 사업장, 3만8800여 명의 근로자에게 총 483억원의 고용유지지원금이 지급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392억원보다 23.2% 증가한 규모다.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2019년 한 해 동안 100건에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도내 기업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음을 미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위기 상황에서도 힘겹게 고용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숨통을 열어주는 게 필요하다. 세제 및 금융 지원, 임대료 인하,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 정부 지원이 보다 강화돼야 하는 이유다.

지방정부인 제주도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순국 연구원의 조사에서 업체들은 제주도가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로 고용유지지원금 확대(65.3%), 휴업수당 지원 확대(11.1%), 취약계층 취업지원금 확대(4.5%) 등을 꼽았다.

이미 일부 지자체에서는 무급휴직자의 고용유지지원금과 유급휴직 때 사업자 부담금을 지원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 역시 제주의 내일을 기약하기 위해 결코 미룰 수 없는 당면 과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