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지매각 논란 시민감사 청구로 가닥
공유지매각 논란 시민감사 청구로 가닥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6.04.21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일 의원 피력…시민단체도 최근 5년 도유지매각 전체 분석 착수

총선과정에서 불거져 파장이 일고 있는 ‘공유지매각 논란’과 관련 감사원의 감사청구는 시민청구 형태로 가닥을 잡았다.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은 지난 20일 “선거과정에서 벌어졌던 일반적인 갈등이나 논란은 대통합차원에서 접을 수 있는 사안이나 공공성이 확보돼야 할 공유지인 경우 차원이 다르다”며 “철저하게 규명하라는 것이 제주도민사회의 여론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선거 후 이와관련 감사원 감사청구를 진행하려 했으나 제주특별자치도감사위원회가 공유재산 특정감사 및 특별조사에 돌입, 일단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번 공무원의 공유지매각이 이뤄진 시점이 2009년, 2010년 즈음이고 이 시기에 도의회 속기록에도 공유지매각과 관련 도의원들이 문제 삼았던 점이 일부 확인, 도감사위가 내놓을 결과에 신뢰성이 얼마나 확보될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공유재산을 경쟁입찰로 사들이는 과정에서 최종 낙찰가보다도 더 싼 가격에 매입한 것이 드러나는 등 심각한 문제로 향후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강 의원측은 “감사원에 문의한 결과, 도감사위의 감사와 감사원이 동시에 감사를 진행될 수 없고 시민감사청구(신청인 300명 이상)가 오히려 감사요구 절차가 간소해 더민주 제주도당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강 의원과는 별도로 제주지역시민사회단체에서 지난 2010~2015년 도유지매각 전체사례를 분석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유지 매각은 향후 더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지역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도감사위가 감사에 착수했지만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도유지매각 전체 사례를 분석하고 의심나는 모든 사안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라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